수차례 소환 통보에 건강 이유로 불응…李 아내 계좌도 수사 중

검찰이 경기도 대북사업 자료 유출에 관여한 혐의로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아내를 입건한 것으로 파악됐다.

檢, 이화영 아내 입건…'경기도 대북사업 공문 유출' 관여 혐의
1일 수사당국 등에 따르면 수원지검 형사6부(김영남 부장검사)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A씨를 피의자로 전환해 지난 6월 입건했다.

앞서 검찰은 5~6차례 걸쳐 A씨에게 소환 통보했으나 A씨는 건강 문제를 이유로 응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참고인 신분이던 A씨가 계속 출석을 거부하자 피의자로 전환한 것으로 전해졌다.

A씨는 이 전 부지사의 측근인 경기도 전 평화협력국장 B씨에게 경기도의 2019년 대북사업 자료를 달라고 요청한 혐의다.

검찰은 B씨에게 해당 공문을 찾아달라고 요구한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실 관계자 C씨에 대해 이미 피의자 조사를 진행했다.

검찰은 C씨 등이 쌍방울 대북 송금을 위한 외국환거래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기소 된 이 전 부지사의 수사 및 재판 대응 등을 위해 해당 공문들을 사적으로 사용하고자 도청 내부망에 침입한 것으로 봤다.

아울러 검찰은 이 전 부지사의 계좌 자금 흐름을 조사하던 중 가정주부인 A씨 계좌에서 거액의 자금을 발견하고 출처를 파악 중인 것으로도 알려졌다.

A씨는 이 전 부지사가 최근 검찰 조사에서 입장을 일부 번복한 배경에 검찰의 회유와 압박이 있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A씨는 이 전 부지사가 '경기도지사 방북 추진을 쌍방울에 요청했다'는 취지로 진술했다는 사실이 재판 과정에서 밝혀지자 "형량을 두고 검찰과 남편의 거래가 있었다"며 "그 대가는 이재명 대표 대북·대납 사건을 거짓 진술하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검찰은 A씨 주장에 대해 "거론할 가치도 없다"며 일축했다.

쌍방울 그룹의 대북 송금 의혹은 김성태 전 쌍방울 그룹 회장이 2019년 경기도를 대신해 북한의 스마트팜 사업비 500만 달러와 당시 경기도지사였던 이재명 대표의 방북 비용 300만 달러를 북한 측 인사에 건넸다는 내용으로, 김 전 회장은 이 전 부지사와 상의해 대북 송금을 추진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