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FOMC 앞두고 상승…여야, 오늘 '양평고속道' 정면승부 [모닝브리핑]
◆뉴욕증시, FOMC 앞두고 상승

간밤 뉴욕증시는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와 글로벌 IT기업들의 실적 발표를 앞두고 상승했습니다. 오늘 새벽 뉴욕증권거래소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0.08%, S&P500지수는 0.28% 각각 올랐습니다. 나스닥지수도 0.61% 뛰었습니다. 다우지수는 12거래일 연속 올라 2017년 2월 이후 가장 오랜 기간 오름세를 보였습니다. 미 중앙은행(연방준비제도·Fed)이 이번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할 것이라는 데는 이견이 없는 가운데 다음 회의에 대해 어떤 시사점을 제시할지가 시장의 관심입니다. 최근 들어 예상보다 강한 지표와 기업 실적이 이어지면서 미 중앙은행이 추가 긴축 기조를 이어갈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기업들의 실적도 주목했습니다. 장 마감 후 구글의 모기업 알파벳은 예상을 웃도는 실적에 마감 후 거래에서 6% 이상 올랐습니다.

◆국토위, '양평 고속도로' 백지화 논란 현안질의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오늘 전체회의를 열고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백지화 논란과 관련한 현안질의를 실시합니다. 해당 고속도로를 두고 불거진 윤석열 대통령 처가 특혜 의혹과 관련해 여야 간 치열한 공방이 예상됩니다. 더불어민주당은 국토교통부가 김건희 여사 일가에 특혜를 주기 위해 해당 고속도로의 종점을 변경하는 대안을 추진하려 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오늘 전체회의에 출석하는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을 상대로 특혜 의혹을 집중적으로 파고들며 총공세를 벌일 전망입니다. 이에 맞서 국민의힘은 이 같은 주장을 근거 없는 정치공세라 비판하며 민주당에 사업 백지화 책임을 물을 것으로 보입니다.

◆여 윤리위, 오늘 '수해 골프' 홍준표 징계 수위 결정

국민의힘 중앙당 윤리위원회는 오늘 '수해 골프'로 논란을 빚은 홍준표 대구시장에 대한 징계 수위를 결정합니다. 윤리위는 홍 시장의 '수해 골프' 논란뿐 아니라 지난 20일 윤리위의 징계 개시 결정 이후 홍 시장이 SNS에 '과하지욕'(跨下之辱, 가랑이 밑을 기어가는 치욕)이란 사자성어를 올렸다 삭제한 점, 지난 24일부터 수해 봉사 활동에 나서고 있는 점 등을 두루 고려해 징계 수위를 결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당내에서는 '당원권 정지'부터 최고 수준 징계인 '제명' 가능성까지 거론되고 있습니다. 앞서 홍 시장은 충청·영남 지역에 폭우가 쏟아진 지난 15일 대구의 한 골프장에 골프를 치러 간 사실이 알려져 구설에 올랐습니다.

◆'신림역 흉기 난동' 피의자 신상 공개 오늘 결정

서울 관악구 신림동에서 흉기를 휘둘러 1명을 숨지게 하고 3명에게 중상을 입힌 혐의로 구속된 조모씨(33)의 신상정보 공개 여부가 오늘 결정됩니다. 서울경찰청은 조씨에 대한 신상정보공개심의위원회(신상공개위)를 오늘 오후 진행할 예정입니다. 위원회는 경찰 내부위원 3명, 외부위원 4명 등 7명으로 구성되며, 공정성과 독립성을 위해 비공개로 진행됩니다. 신상공개위는 특정강력범죄의 처벌에 관한 특례법(특정강력범죄법)에 따라 범행수단의 잔인성, 재범 가능성, 국민 알권리 등을 고려해 피의자 신상정보 공개 여부를 결정합니다. 신상공개위가 신상정보 공개를 결정하면 경찰은 오늘 바로 조씨의 얼굴과 이름, 나이를 공개할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 Z5 오늘 서울서 베일 벗는다

삼성전자의 새로운 폴더블폰인 갤럭시 Z플립5와 Z폴드5가 오늘 서울에서 공개됩니다. 삼성전자는 오늘 오후 8시 서울 코엑스에서 '갤럭시 언팩 2023'을 열고 프리미엄 폴더블폰 신제품을 공개합니다. 전작 대비 화면 크기가 커지고 무게는 가벼워졌으며 힌지(경첩) 부분의 화면 주름이 개선된 것으로 알려져 하반기 '신작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조개껍데기처럼 접히는 Z플립5의 경우 커버 디스플레이의 크기가 기존 1.9인치에서 3.4인치로 두 배 커질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책처럼 접히는 Z폴드5도 물방울 힌지가 적용되고 무게도 9g 가벼운 254g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전국 흐리고 곳곳 소나기

수요일인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린 날씨를 보이는 가운데 곳곳에 소나기가 내리겠습니다. 충청권은 아침부터, 수도권과 강원도는 오전부터 저녁 사이 곳곳에 비 소식이 있겠습니다. 오늘 오전까지 경기 북부·강원 내륙과 산지에는 10∼60mm, 서울·인천·경기 남부·서해5도에는 5mm 내외 비가 오겠습니다. 소나기에 의한 예상 강수량은 전국 5∼60mm(많은 곳 80mm 이상)입니다. 오늘 낮 최고기온은 28∼33도로 예보됐습니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이 '좋음' 수준을 보이겠습니다. 바다의 물결은 동해· 서해·남해 앞바다에서 모두 0.5∼1.0m로 일겠습니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