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포럼, 대국민 소비자 투표 실시
한국소비자포럼(대표 전재호)은 3일, ‘2023 올해의 브랜드 대상’을 가리는 대국민 소비자 투표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올해의 브랜드 대상은 지난 2003년 제정되어 매년 한 해를 빛낸 올해의 브랜드를 소비자가 직접 투표하여 선정하는 국내 최대규모 브랜드 어워즈이다.

이번 투표는 ICT, 가전, 뷰티, 쇼핑, 식품, 패션 등 16개 산업군 3,200여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2023 올해의 브랜드 대상은 대국민 소비자 투표와 심의를 거쳐 선정되며, 선정된 브랜드에는 소비자가 뽑은 ‘올해의 ○○○’ 라는 영예로운 타이틀을 얻는 영광이 주어진다.

소비자들의 많은 관심 속, 기대를 모으는 산업군의 후보는 다음과 같다.

장마철을 맞아 편의점, 마트 등의 다양한 유통채널에서 막걸리 매출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막걸리 부문에서는 국순당 생막걸리, 느린마을막걸리, 복순도가, 장수막걸리, 지평막걸리, 해창막걸리 등 쟁쟁한 후보들이 경쟁한다.

각종 음식부터 펫푸드, 뷰티와 패션까지, 친환경·비건트렌드는 이제 대중적인 소비문화로 자리잡았다. 비건푸드 부문에는 고기대신, 베지가든, 비욘드미트, 언리미트, 인테이크, 잇츠베러, 제로미트, 지구식단, 플랜테이블이 후보브랜드로 포함됐다.

높은 콜라겐 함유와 풍부한 영양소로 소비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족발은, 이제 배달시장을 넘어 외식시장에서까지 뜨거운 인기를 누리고 있다. 족발전문점 부문에는 가장맛있는족발, 구구족, 도야족발, 마왕족발, 완미족발, 육감만족, 족발야시장이 이름을 올렸다.

한편 소비자 투표는 7월 3일(월)부터 16일(일)까지 14일간 온라인과 일대일 전화설문을 통해 진행되며, 대한민국 소비자라면 누구나 올해의 브랜드 대상 홈페이지를 통해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2023 올해의 브랜드 대상으로 선정된 브랜드는 오는 9월 발표된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