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우기 대비 침수 예방 실전훈련 추진
국토교통부는 지자체, 공동주택 관리주체와 함께 지난해 침수 이력이 있는 단지 등을 사전점검하는 한편, 민관합동 우기 대비 실전훈련을 다음 달 초까지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여름철 공동주택 우기 대비 실전훈련은 침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수방 자재, 지하 주차장 등 시설에 대한 사전점검과 더불어 집중 호우 시 입주민 안내방송, 물막이판 설치 등의 실전훈련을 병행한다.

이와 함께, 그 외 공동주택 단지에서 자체적으로 침수 대응 훈련을 시행할 수 있도록 실전훈련 시나리오를 배포한다. 특히, 물막이판 우선 설치 대상에 속한 공동주택은 필수적으로 실전훈련을 추진하도록 하고 그 실적을 점검할 계획이다.

또한, 비상 상황 발생 시 입주민용 ‘침수 대비 국민 행동 요령’과 관리자용‘비상 상황 대응 요령’을 관리사무소에 비치하고, 관리사무소장이 관련 교육과정을 반드시 이수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다.

아울러, 물막이판 설치가 신속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주택관리업자 및 사업자 선정지침’을 개정해 지하 주차장 침수 방지 등의 재해 예방사업의 경우에도 수의계약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유혜령 국토교통부 주택건설공급과장은 “다가올 우기를 대비해 지자체 및 공동주택 단지에서도 인명 및 재산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조기에 물막이판을 설치하고 우기 훈련을 추진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유오상 기자 osy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