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무풍에어컨, 에너지 맞춤 절전 기능…강력한 무풍 냉방 유지
2023년형 ‘비스포크 무풍에어컨 갤러리’ 제품은 에너지 맞춤 절전 기능, 제품 간 연결성을 높이는 스마트싱스뿐만 아니라 새로운 ‘실루엣 디자인’을 적용해 한층 더 진화한 것이 특징이다. 2016년 첫 출시한 무풍에어컨은 세계 최초로 직바람 없이 시원한 1세대 모델을 시작으로 7년간 혁신을 거듭해왔다. 미국 냉공조학회(ASHRAE) 기준 콜드 드래프트가 없는 0.15m/s 이하의 바람을 무풍으로 정의하고 있다.

2023년형 비스포크 무풍에어컨 갤러리는 고효율 기술을 탑재해 전 모델 에너지 소비효율 1~2등급을 획득했다. 특히 올해는 열교환기 전열 면적을 2배 늘리고 더 커진 실외기 팬과 고효율 모터를 적용해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 기준보다도 냉방효율이 10% 더 높은 에너지 특화 모델을 선보였다. 산업통상자원부 효율관리기자재 운용 규정에서 제시한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 기준인 7.0 대비 AF17CX936AFR 모델은 10% 높은 7.7 에너지 소비 효율을 나타냈다.

스마트싱스 에너지 서비스의 ‘AI 절약 모드’를 활용하면 추가로 에너지 사용량을 20% 절감할 수 있어 전기 요금과 환경에 대한 부담을 크게 덜 수 있다.

비스포크 무풍에어컨 갤러리 신제품은 소비자가 에어컨을 더욱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이지케어를 8단계로 업그레이드했다. 기존 스마트싱스를 통한 이지케어 AI에 새로 추가된 ‘항균 구리 극세 필터’는 에어컨으로 들어오는 큰 먼지를 제거하고, 황화구리 성분으로 유해 세균 증식을 99.9% 억제해 항균해준다.

비스포크 무풍 디자인도 진화했다. 3D 메탈 프레스 공법이 적용된 실루엣 디자인은 에어컨 메탈 패널에 미세한 굴곡을 넣어 표면에 볼륨감을 줌으로써 더욱 고급스러운 느낌을 준다.

기존 제품보다 1500개 더 늘어난 약 27만 개의 무풍 마이크로 홀에서 뿜어져 나오는 냉기가 피부에 직접 닿지 않으면서 실내 온도를 시원하게 유지해 쾌적한 냉방을 즐길 수 있도록 해준다. ‘하이패스 서큘 냉방’으로 강력한 공간 냉방도 가능하다. 실내 공기를 흡입하자마자 3개의 팬이 강력한 냉기를 전면으로 뿜어주고, 하단의 서큘레이터 팬이 순환기류를 만들어 냉기를 멀리 보내준다.

비스포크 무풍에어컨 갤러리는 패브릭 화이트, 스노우 포레스트, 아이보리, 샴페인, 스노우 포레스트 다크, 세이지 그린, 라벤더까지 총 7가지 색상이 있다.

허란 기자 wh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