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청년안심주택에 '수영장'까지…
서울 은평구 대조동 청년안심주택 1층에 수영장이 다음달 문을 연다. 지난 3월 구립어린이집이 신설된 데 이어 소규모 문학관과 노인을 위한 커뮤니티 공간도 들어선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7일 청년안심주택 현장에서 “앞으로도 공공임대주택에 민간분양 아파트 못지않은 고급 커뮤니티 시설을 계속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이날 오 시장과 김미경 은평구청장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청년안심주택 커뮤니티 시설인 ‘은평청여울수영장’ 개관식을 했다고 밝혔다.

대조동 청년안심주택(호반베르디움 스테이원·조감도)은 지하철 3·6호선 불광역 인근 옛 서부시외버스터미널 부지에 들어서 있다. 지하 6층~지상 28층, 총 977가구 규모다. 임대료가 주변 시세의 30~50% 수준인 공공임대 347가구와 85~95% 수준인 민간임대(특별공급) 630가구로 구성돼 있다.

은평청여울수영장은 사업시행자가 은평구에 기부채납(공공기여)한 시설이다. 75명이 동시에 이용할 수 있다. 은평구민을 대상으로 이달 무료 시범 운영한 뒤 다음달부터 정식 운영된다.

이 주택 지상 1~2층에는 533㎡ 규모의 구립어린이집이 마련돼 있다. 그 옆으로는 996㎡ 규모 문학관이 조성돼 내년 초부터 각종 예술작품 전시를 선보일 예정이다. 지하 1층에는 응암동 주택가에 있던 대한노인회 은평구지회 사무실이 옮겨진다.

서울시는 지난 4월 지역에 필요한 편의시설을 청년안심주택에 우선 반영하기 위해 통합심의위원회에 자치구가 참가하도록 했다.

박진우 기자 jw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