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청년층 지지 하락세에 MZ세대 겨냥 '맞춤형 정책' 선점 총력전
이재명표 '기본사회'도 구체화 박차…사법리스크 최소화 효과 노려
'與위기=기회'…野, '1천원 아침밥' 등 청년·서민정책 드라이브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에 따른 계파 갈등으로 고전하던 더불어민주당이 최근 공격적인 정책 행보로 분위기 반전을 꾀하고 있다.

여권이 지도부의 잇따른 실언 논란, 정책 혼선 등으로 어수선한 상황에서 민생 대안 정당의 면모를 부각하고, 이를 내년까지 이어가 총선 승리의 원동력으로 삼겠다는 것이다.

이런 움직임은 특히 청년·서민정책 분야에서 두드러지고 있다.

당 정책위는 최근 '1천원 아침밥'을 전국 모든 대학으로 확산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 예산까지 추가로 지원하는 아이디어를 내놨다.

뒤이어 지방 산업단지의 중소기업 청년 근로자의 교통비 지원 사업인 '청년동행카드'도 복원하자고 제안했다.

당은 이미 대학 학자금을 취업 후 상환할 수 있을 때까지 이자를 면제하는 '취업 후 학자금 상환 특별법'도 소관 상임위인 교육위에서 단독으로 의결한 바 있다.

민주당이 이처럼 청년층에 혜택이 돌아가는 정책을 잇달아 내놓은 것은 정부가 근로시간제 개편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주 최대 69시간 근무' 등이 MZ세대의 큰 반발을 부른 것과도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여권의 청년층 지지율 하락세가 두드러진 가운데 이들의 표심을 끌어오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민주당은 정책적 우위를 선점해야 총선 승리도 가져올 수 있다고 보고 조기에 내년 선거에 대비한 정책 기조 마련에도 착수했다.

이른바 '뉴민주당 플랜'으로, 당 정책위와 싱크탱크 역할을 하는 민주연구원이 이를 주도하고 있다.

당 관계자는 9일 통화에서 "선거가 임박해 정책 기조를 세우려다 보면 정교함이 떨어지고 내용에서도 아쉬운 면이 있었다"며 "이를 토대로 구체적인 지역별 공약까지 마련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정책 라인은 '뉴민주당 플랜'과 별도로 이 대표를 상징하는 정책이라 할 수 있는 '기본사회' 구상을 세밀하게 다듬는 데도 주력하고 있다.

기본사회는 최소한의 삶이 아닌 일정 수준 이상의 삶을 영위하는 것을 국가가 지원해줘야 한다는 내용이다.

이 대표는 기본사회 구상을 뒷받침할 당내 기본사회위원회의 위원장을 직접 맡으면서 자신의 '시그니처' 정책에 공을 들이고 있다.

자신의 정치적 명운이 걸렸다고 할 수 있는 총선에서 사법 리스크의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고, 민생 경쟁에서 앞서 승리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인 셈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