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 바람 불어 들어…기온 급강하에 '냉해' 대비해야
7일과 10일 황사 발원 예상…찬 바람 타고 국내 유입 가능성
내일부터 '꽃샘추위'…모레 아침엔 전국 체감기온 '영하'
단비가 그친 뒤 '꽃샘추위'가 찾아온다.

6일 기상청에 따르면 금요일인 7일과 토요일인 8일 중국 동북 지역에 자리한 대륙고기압 때문에 국내로 찬 바람이 유입되겠다.

이에 7일부터 9일까지 아침 최저기온이 내륙을 중심으로 영하로 떨어지겠다.

특히 7일 오후부터 8일까지는 바람도 거세 추위가 더 크게 느껴지겠다.

8일의 경우 전국적으로 체감온도가 영하까지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이날 오전 11시 예보에서 7일 아침 최저기온을 영상 2~10도, 낮 최고기온을 영상 12~20도로 예상했다.

8일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2도에서 영상 6도 사이, 낮 최고기온은 영상 13~17도로 내다봤다.

평년보다 포근한 날이 이어지다가 기온이 급강하하기 때문에 대비해야 한다.

특히 과수농가에서는 수분과 수정이 이뤄지는 때에 기온이 영하로 곤두박질치므로 냉해가 없게 세심한 대비가 필요하다.

기온은 9일 낮부터 오름세로 돌아서겠다.

남쪽으로 이동성 고기압이 지나면서 날이 맑고 따뜻한 서풍이나 남서풍이 불어 들 것으로 예상된다.

서풍이 불면서 태백산맥 동쪽을 중심으로 대기가 다시 건조해지겠다.

바람이 산을 넘으면 습기를 잃고 건조해지는데 이를 '푄현상'이라고 부른다.

앞으로 황사가 국내로 유입될 가능성이 있다.

7일에는 국내로 찬 바람을 불어넣는 고기압과 연해주에 자리한 저기압 사이로 바람이 강하게 불면서 황사가 발원할 것으로 예상된다.

10일에는 저기압이 내몽골고원과 고비사막 등 황사 발원지를 지나며 황사가 일 것으로 전망된다.

황사는 찬 바람을 타고 국내로 유입돼 지상에 가라앉을 가능성이 있다.

다음 주 화요일인 11일 우리나라 북쪽에 기압골이 지나면서 수도권과 강원에 비가 내릴 가능성이 있으나 아직은 예상에 변동성이 큰 시점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