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오후 세종시 어진동 신청사 중앙동 전경. 정의진 기자
28일 오후 세종시 어진동 신청사 중앙동 전경. 정의진 기자
"저기 우뚝 솟은 건물이 세종시에서 갑(甲) 중의 갑만 모인다는 '갑동'입니다."

지난 28일 오전 세종시 어진동의 정부세종청사 인근을 지나던 한 중앙정부 공무원은 청사 부지 한 가운데에 있는 건물을 멀찍이 가리키며 이 같이 말했다. 그가 손으로 지목한 건물은 지상 15층, 지하 3층 규모로 지어진 신청사 '중앙동'으로, 2020년 4월 첫삽을 뜬 이후로 2년 6개월만인 지난해 10월 준공됐다. 이날 오후 중앙동 근처는 중앙동으로의 이전이 확정된 행정안전부와 기획재정부 공무원들의 이사 작업이 한창이었다.

중앙동은 정부세종청사 인근을 지나는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건물이다. 기존청사는 높아봤자 6층 안팎으로 낮고 길게 펼쳐진 구조인 데 반해 신청사인 중앙동은 15층으로 비교적 높게 지어졌기 때문이다. 외벽 역시 기존청사는 회색 위주로 시멘트를 연상하게 하는 반면 신청사는 푸른빛 유리로 둘러쌓여 있어 보다 현대적인 건물이라는 인상을 준다.
기획재정부가 기존에 쓰던 정부세종청사 4동 건물 모습. 주로 회색빛이다. 정의진 기자
기획재정부가 기존에 쓰던 정부세종청사 4동 건물 모습. 주로 회색빛이다. 정의진 기자
세종에서 일하는 중앙정부 공무원들 사이에선 이 중앙동을 우스갯소리로 '갑동'이라고 부른다. 중앙동이 새로 지어진 건물로서 화려한 외벽을 자랑하고 있기 때문만은 아니다. 중앙동으로 이사하는 두 부처가 정부 부처 내에서도 '갑 중의 갑'이라고 불리는 행안부와 기재부이기 때문이다.

행안부는 각 부처의 조직 구조와 인력 정원을 결정짓는 권한을 갖고 있어 '갑'으로 불린다. 기재부는 정부가 무슨 사업을 하든 꼭 필요로 하는 예산을 얼마나 쥐어줄지 결정하는 권한을 갖고 있어 자타가 공인하는 갑이다. 이에 조직을 개편하려 하거나 새로운 사업을 추진하려는 모든 정부 부처는 행안부나 기재부에 '을(乙)'의 입장에서 일종의 설득 작업을 펼친다.
중앙동 건물 앞에 기획재정부와 행정안전부 팻말이 나란히 놓여있다. 정의진 기자
중앙동 건물 앞에 기획재정부와 행정안전부 팻말이 나란히 놓여있다. 정의진 기자
한 중앙정부 공무원은 "행안부와 기재부 공무원들은 다른 부처 공무원들을 상대할 때 자신보다 직급이 두 단계 이상 높지 않는 한 주눅들지도 않는다"며 "콧대 높은 부처 두 곳이 하나의 건물에서 일하게 되니 자연스럽게 갑동이라는 별명이 생긴 것 같다"고 말했다.

중앙동은 건설 작업이 시작되기 전부터 '용의 여의주'라고 불리며 관가의 이목이 쏠렸다. 정부세종청사의 기존청사는 하늘에서 보면 '용(龍)' 모양으로 지어졌는데, 중앙동은 기존청사 부지 정중앙에 지어져 '여의주'라는 별명이 붙었다.
기존 정부세종청사(파란선)와 신청사 중앙동(빨간선)의 위치. 행정안전부 제공
기존 정부세종청사(파란선)와 신청사 중앙동(빨간선)의 위치. 행정안전부 제공
갑의 위치에 있는 기재부가 용의 여의주를 품게 되는 과정에서 혈세가 낭비됐다는 논란도 있다. 당초 중앙동은 서울에서 세종으로 이전이 확정됐는데도 청사 공간이 부족해 민간 건물을 임대해 쓸 수밖에 없던 행안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입주할 용도로 지어졌다. 행안부는 2020년 6월 신청사 기공식을 개최한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통해 "신청사는 '중앙행정기관 세종시 이전 사업'의 하나로 행안부, 과기부 등 추가 이전에 따른 사무공간 부족을 해소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 스스로가 중앙동 설립 목적을 행안부와 과기부 이전을 위해 짓는다고 밝혔는데, 결과적으로는 과기부 대신 기재부가 중앙동을 쓰기로 결정된 것이다. 이로 인해 기재부는 기존에 세종에서 멀쩡히 쓰고 있던 4동 건물을 비워 신청사로 이사하고, 과기부는 민간건물에서 기재부가 쓰던 4동 건물로 이사하게 됐다. 당초 예정대로라면 과기부가 민간 건물에서 신청사로 한 번만 옮겨도 됐을 이사 작업이 ①기재부의 4동→중앙동 이사 ②과기부의 민간건물→4동 이사 등 2회로 늘어나게 된 것이다.
기획재정부가 기존에 쓰던 정부세종청사 4동 건물에서 이사 작업이 이뤄지고 있다. 정의진 기자
기획재정부가 기존에 쓰던 정부세종청사 4동 건물에서 이사 작업이 이뤄지고 있다. 정의진 기자
행안부 정부청사관리본부는 과기부 대신 기재부를 중앙동 입주기관으로 선정한 이유에 대해 "중앙동의 중심적 위치를 고려해 다부처 연계성, 부처 간 협업, 대국민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기재부와 행안부를 중앙동 입주기관으로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과기부 대신 기재부를 중앙동 입주 기관으로 정했다는 설명이지만, 혈세 낭비 논란은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과기부 공무원 노조는 지난해 7월 과기부 대신 기재부가 중앙동을 쓰기로 한 결정에 대해 "이사비용 100억원이 낭비된다"며 비판 성명을 냈다.

다만 기재부가 지난해 발주한 이사용역 내역에 따르면 기재부가 중앙동으로의 이사 예산으로 실제 책정한 금액은 7억5000만원이다.

한 중앙부처 공무원은 "기재부가 중앙동에 입주하는 것도 타당한 측면이 있지만, 기재부가 신청사로 들어가기 위해 모종의 갑질을 하지 않았겠냐는 소문이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했다.

현재 행안부와 기재부 이사 작업은 마무리 단계에 있다. 행안부는 지난 15일부터 이사를 시작해 이달 1일까지 이사 작업을 마칠 계획이고, 기재부는 지난 22일부터 시작해 오는 8일까지 이사를 끝낼 방침이다.

정의진 기자 justj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