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고물가 여파로 가계 부담이 커지며 결혼식 적정 축의금에 대한 논란이 연일 이어지는 가운데, 지인의 결혼식에 축의금으로 5만원을 낸 한 누리꾼이 해당 지인으로부터 핀잔을 들었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26일 온라인 커뮤니티 보배드림에는 '결혼식에서 축의금 5만원 했다고 욕먹었네요. 제가 틀린 건가요?'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작성자 A씨는 "어제 결혼한 친구 녀석한테 연락이 왔더라. 저는 '와줘서 고맙다'고 온 연락인 줄 알았다"며 "근데 대뜸 '야 너 축의금 5만원 했냐? 나이 먹고 5만원은 아니지 않냐?'고 하더라"고 전했다.

하지만 A씨는 이미 이 지인이 혼수를 장만할 때 50만원 상당의 로봇청소기를 선물해줬다고 한다. 그는 "결혼식 당일 돈 안 내고 식권을 받기 그래서 5만원만 넣어서 한 건데, 이렇게 따지러 전화할 줄 몰랐다"고 토로했다.

황당한 A씨는 당시 지인에게 "내가 로봇청소기 사주지 않았느냐. 누가 너한테 50만원 이상 축의금 한 사람 있냐"고 따졌지만, 지인으로부터 돌아온 답은 "언제 사줬냐"는 반문이었다고. 결국 A씨는 "그걸 기억도 못 하면 난 그냥 너랑 친구 안 하련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A씨는 누리꾼들을 향해 "제가 잘못한 건가. 도저히 화가 나고 이해가 안 된다"며 "제가 친하다고 생각한 친구들은 축의금보다 필요한 거 사주는데, 한 번도 이런 적이 없어서 궁금해 글을 올린다"고 물었다. 누리꾼들은 "친구로 생각하지 않는 것", "사과 안 하면 손절하라", "받은 건 생각도 못 한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편, 불경기가 이어지면서 적정 축의금 액수에 대한 논란이 끊임없이 빚어지고 있다. '5만원은 좀 그렇고, 10만원은 부담스럽다'는 목소리도 종종 직장인들 사이에서 포착된다. 그렇다면 누리꾼들이 생각하는 적정 축의금 액수는 과연 얼마일까.

SK커뮤니케이션즈(SK컴즈) 시사 Poll 서비스 '네이트Q'가 최근 성인남녀 8616명을 대상으로 적정 축의금 액수를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해 지난 16일 발표한 결과, 응답자 중 32%(2799명)가 '10만원 정도가 적정하다'고 답했다. 이어 전체 응답자 중 29%(2550명)는 '노쇼(결혼식에 불참)하고 5만원'이 적정하다고 답했다. '참석하고 5만원'이라고 응답한 이들 역시 23%(2031명)에 이르렀다.

또 결혼정보회사 듀오가 미혼남녀 300명을 대상으로 축의금 관련 설문조사를 진행해 지난해 4월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적정 축의금 액수는 5만원 48%, 10만원 40% 등이 다수를 차지해 평균 '7만9000원'으로 조사됐다. 축의금 액수를 결정하는 가장 큰 기준은 남녀 모두 '당사자와의 친밀도'(남 81.3%, 여 85.3%)를 택했다. 뒤이어 '나의 경제적 상황'(남 10.7%, 여 8%), '주변 사람들이 내는 액수'(남 4%, 여 4%) 등의 답도 이어졌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