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중국이 제안한 우크라이나 전쟁 관련 평화회담에 대해 러시아에만 유리한 비합리적 발상이라고 반박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지 1년이 된 지난 24일 미국 ABC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중국을 향해) 박수를 보내고 있는데 중국의 발표가 어떻게 좋은 일이 될 수 있겠는가”라고 말했다. 이어 “중국의 계획이 잘 이뤄질 경우 러시아 말고는 이익을 얻을 곳이 없어 보인다”며 “우크라이나에 완전히 부당한 이 전쟁과 관련해 협상하겠다는 발상은 합리적이지 않다”고 했다.

바이든 대통령의 이 발언은 중국 외교부가 같은 날 앞서 공개한 입장문을 겨냥했다. 중국은 입장문에서 “대화와 협상이 우크라이나 위기를 해결할 유일한 길”이라고 주장하며 평화회담을 제안했다. 중국은 서방의 대러시아 제재와 러시아의 핵 갈등 유발에 모두 반대한다며 중재자를 자처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중국의 러시아 무기 지원설에 대해선 “중국이 러시아에 무기를 지원하는 계획을 세웠다고 보진 않는다”면서도 “만약 중국이 이런 행동에 나선다면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 등 미국 고위 관료들이 중국의 러시아 무기 지원 가능성이 크다며 앞서 경계한 발언보다는 수위가 낮다는 평가다. 그는 F-16 전투기의 우크라이나 지원 가능성에 대해선 “지금 필요해 보이진 않는다”며 선을 그었다.

같은 날 유럽연합(EU)은 10차 대러 제재에 합의했다. 드론 등 무기에 쓰일 수 있는 부품 수출 제한, 러시아를 지원하는 개인 및 단체 제재, 러시아 은행들의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 접근 차단 등이 포함됐다.

주요 20개국(G20)은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에서 러시아를 규탄하는 공동성명을 내놓는 데 합의하지 못했다. 회원국인 중국과 러시아가 반대했기 때문이다. G20은 25일 폐막하면서 공동성명 대신 회의 내용을 정리한 의장 성명만 발표했다. 26일 푸틴 대통령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의 목적은 러시아 해체”라며 프랑스 등 NATO 회원국들의 핵 능력을 따져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고운 기자 cca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