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최근 빅테크 플랫폼에서 금융사별로 간편하게 대출금리 비교가 가능해졌는데요, 플랫폼사들이 금융사별로 각각 다른 수수료율을 적용하고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특히 은행보다 무려 5배나 높은 수수료를 내고 있는 저축은행업권은 "공정성에 어긋난다"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장슬기 기자가 오화경 저축은행중앙회장을 직접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기자>

대출상품 금리에 따라 수수료율 차등을 두고 있는 빅테크 플랫폼.

오화경 저축은행중앙회장은 한국경제TV와의 단독 인터뷰에서 "대출 중개 플랫폼사의 수수료 차별은 결국 취약차주의 피해로 이어질 것"이라고 우려했습니다.

[오화경 저축은행중앙회장 : 빅테크가 손님을 소개시켜주는데 따른 원가비용은 차이가 없어요. 제2금융권이 높은 이자를 받는다고 해서 수수료를 더 받는 형식인데, 결국 이 원가는 대출하는 분들에게 전가가 되고 있기 때문에 신용등급이 아주 낮은 손님들에겐 더 높은 이자를 내게 되는 것이고, 그 원가가 포함돼 있는 것이죠. 이번 기회에 조정을 해서 그분들에게 더 낮은 금리를 줄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

현재 토스와 카카오페이 등 빅테크사가 운영하고 있는 대출중개 서비스에는 금융사들이 입점해 있는데, 시중은행은 0.5% 이하의 수수료율이 적용되는 반면 저축은행은 이보다 4~5배 높은 1.7~2.0%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플랫폼사는 수수료율 차등 이유에 대해 "금리와의 연관성"을 꼽고, "시중은행과 저축은행에 동일한 수수료율을 적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축은행업계는 은행과 저축은행이 동일한 방식과 프로세스로 플랫폼을 이용하는데도 시스템 이용원가를 무시한 채 차별적인 수수료를 부과하는 것은 불공정하다고 주장합니다.

오 회장은 특히 "저축은행의 경우엔 협소한 점포망과 규모의 영세성으로 영업력 확대를 위한 플랫폼과의 제휴는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며 "규제할 근거가 없는 사각지대에서 시장지배력을 무분별하게 확장해 온 플랫폼사의 대한 견제장치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습니다.

최근 금융당국이 추진하고 있는 대환대출 프로그램에서도 원가를 낮추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오 회장은 강조합니다.

[오화경 저축은행중앙회장 : 금융 정책당국에서 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대환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손님들에게 더 낮은 이자로 갈아탈 수 있게…그런 과정에 빅테크를 이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생겼고요. 제조원가를 낮추는 노력들을 서로 가져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저축은행중앙회는 개별사 대신 중앙회가 직접 중개 계약을 위임받아 여러 플랫폼 중 가장 유리한 조건을 제공하는 업체에 입찰하는 방식도 검토 중입니다.

특히 플랫폼사가 입점 저축은행들에 무리한 제휴 압박 등 부당한 영업행위를 이어갈 경우 이는 곧 금융소비자 피해로 직결될 수 있는 만큼, 금융당국에 적극적으로 건의하고 시장질서를 저해하는 행위에 대해 강력하게 대응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한국경제TV 장슬기입니다.


장슬기기자 jsk9831@wowtv.co.kr
오화경 저축은행중앙회장 "빅테크 수수료 차별, 결국 취약계층 피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