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마취 임플란트…편하긴 한데 안전할까
충치나 풍치로 이를 뽑게 되면 임플란트로 빠진 부위를 수복하게 된다. 잇몸을 열고 잇몸뼈에 구멍을 뚫어야 하는 임플란트 치료는 치과 치료 중에서도 아프고 힘든 치료에 속한다. 이를 뽑은 채로 계속 둘 수 없어 임플란트 치료를 받기는 하지만 환자들에게 두려운 마음이 드는 것은 어쩔 수 없다.

여러 개의 치아를 발치하고 임플란트를 심거나, 입안으로 뼈이식을 하는 상악동 거상술을 하는 경우는 더욱 그렇다. 이렇게 큰 수술을 받을 때는 1시간 가까이 입을 벌리고 힘든 치료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공포감이 들기 마련이다. 그래서 임플란트 수술을 할 때에도 수면마취를 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손동국 똑똑플란트치과의원 대표원장(사진)은 “치과치료 시 수면마취를 고려한다면 확인해야 할 게 몇 가지 있다”고 밝혔다.

수면마취는 일반적으로 정맥에 수면마취제를 놓는 의식하 정주 진정법으로 이뤄진다. 시술 중 의식은 있지만 몽롱한 상태에서 고통 없이 치료받을 수 있다. 또 의료진이 약물 투입량을 조절해 마취심도를 바꾸면 환자는 치과 치료가 이뤄지는 동안 푹 자고 일어나게 된다.

손 원장은 “수면마취가 위험한 진료는 아니지만 수술하는 동안 의사나 보조인력이 아닌, 마취 전문의료진이 환자의 상태를 계속 확인하고 대응해야 한다”며 “환자의 의식 상태와 호흡 상태, 바이탈 징후를 계속 점검해야만 안전하게 잠들었다가 깨어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환자의 마취 심도가 얕아져서 깨어나는 징후를 보이면 약물 농도를 조절하거나 약물 종류를 조절해 마취에서 깨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환자의 몸무게나 생활습관, 간 및 신장 등 대사 기관 건강도에 따라 마취의 민감도는 천차만별이다. 천편일률적으로 약물 종류와 주입량을 결정할 것이 아니라 환자 상태에 따라 적절하게 조절하는 게 중요한 이유다. 아무리 안전하게 진행하더라도 호흡 곤란 등 예기치 못한 응급상황은 생길 수 있으므로 산소통, 기도 확보를 위한 아이겔마스크 등은 항상 갖춰져 있어야 한다.

치과 치료 특성상 마취심도가 너무 깊어지면 환자가 입을 잘 벌리지 않아 치료가 어려울 수도 있다. 이에 대해 손 원장은 “환자 입장에서는 충분한 노하우 및 기술력 등을 보유한 의료진이 있는 곳에서 수면마취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했다.

남정민 기자 peux@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