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스신평 "수익성 저하 제한적…자본관리능력 저하 가능성"
흥국생명 콜옵션 미행사에 시장 우려…해외발행 위축 전망(종합)
흥국생명이 외화 신종자본증권의 중도상환(콜옵션)을 행사하지 않기로 하면서 글로벌 시장에서 국내 기업의 외화채권 발행이 위축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흥국생명은 이달 9일로 예정된 5억달러 규모의 외화 신종자본증권에 대해 콜옵션을 행사하지 않기로 했다.

흥국생명은 신종자본증권을 발행해 상환 자금을 조달하려고 했지만, 시장 투자 심리가 위축되면서 차질이 생기자 이처럼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금융기관의 신종자본증권에 대해 콜옵션이 미실시된 것은 2009년 우리은행 후순위채 이후 13년 만으로, 시장에서는 파장에 대해 예의주시하고 있다.

신종자본증권은 콜옵션 조건이 부여돼 있어 조기상환을 미실시했다는 것이 디폴트(부도)의 의미는 아니지만, 시장에서는 암묵적인 관행으로 여겨진다.

우리은행 콜옵션 미행사 사태 때도 한국물 채권 가격이 급락하는 등 시장에 전반적인 타격을 입었다.

한 자산운용사 채권운용 담당자는 "우리은행 사태 이후 한국물에 대해서는 콜옵션 미행사에 대한 평판 리스크가 너무 커서 콜옵션은 행사된다는 신뢰가 형성돼 있다"며 "이런 신뢰를 바탕으로 금리가 형성돼 있는데 흥국생명 사례로 투자심리에 타격을 입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증권사 기업금융(IB) 관계자는 "신종자본증권은 콜 기간을 거의 만기라고 생각하고 투자하는데, 이런 일이 일어나면 투자자 입장에서는 신종자본증권을 신뢰할 수 없게 된다"며 "국내, 해외를 막론하고 신종자본증권 조달이 쉽지 않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최성종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최근 레고랜드 이슈와 기업들의 기초여건 저하 가능성 고조로 국내기업이 발행한 외화채권 신용 스프레드는 확대 기조였다"며 "이번 일로 투자 심리는 당분간 위축될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다만 이번 이슈가 전반적인 채권시장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의견이 제기된다.

김상만 하나증권 연구원은 "엄밀히 따지면 콜옵션 미행사는 계약 위반도 아니고, 전체적인 조달 여건이 어려워진 것에 따른 결과"라며 "흥국생명은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보험사이니만큼 공기업이나 은행에서 발행하는 외화표시 채권에 대한 영향은 크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나이스신용평가는 "이번 콜옵션 미행사가 흥국생명의 지급여력비율(RBC) 비율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은 없다"며 "조기상환 시기가 도래해 이자율이 재설정되면서 이전보다 금리 부담이 높아져 신종자본증권 배당 부담이 증가하지만, 최근 급격한 금리 상승 등으로 차환 발행 시 부담하는 비용을 고려하면 콜옵션 미행사로 인한 추가 수익성 저하 우려는 크지 않다"고 분석했다.

다만 "신종자본증권의 콜옵션을 행사하지 않을 경우 자본시장 내 신뢰가 저하된다는 점에서 향후 회사의 자본시장 접근성이 낮아질 수 있다"며 "흥국생명이 이미 발행한 후순위채무 중 약 1천600억원이(2천억원 중 400억원 조기상환)이 내년 중 만기 도래 예정이므로 추가 자본성 증권 조달에 어려움을 겪거나 금리 부담이 과중해지는 등 자본관리 능력이 저하될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했다.

나이스신평은 "2017∼2018년 일부 보험사가 해외채 시장을 통해 신종자본증권을 2조원 이상 발행했고 이 중 1조원 이상의 물량에 대해 내년부터 조기상환 콜옵션 행사가 예정돼 있다"며 "이번 콜옵션 미행사 공시로 국내외 자금 시장 내 불확실성이 일부 확대돼 차환 목적으로 신규 외부 자금을 조달하려는 회사들의 경우 조달 부담이 커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채권 시장 안정화 정책이 점진적으로 진행되고 있고 개별 회사의 보유 재원, 추가적인 보완자본 발행 여력 등이 상이한 점을 고려해 각사의 자본관리 능력 및 국내외 자금시장 상황 전반에 대해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필요하면 신용평가에 이를 반영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유승우 DB금융투자 연구원도 "이번 사례는 금융시장이 경색돼 차환 발행이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면 조기상환이 어렵다는 점을 일깨우는 계기가 됐다"며 "투자자들도 신종자본증권 투자 시 위축 국면에서 상환 일자가 연기될 수 있다는 리스크를 반드시 유념해야 할 것"이라고 권고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