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한부모센터, 내달 7일 다문화 한부모가족 지원 위한 정책제안 컨퍼런스 개최


비영리민간단체 글로벌한부모센터가 오는 10월 7일 홀로 한국 자녀를 양육하는 다문화가족의 한부모를 지원하는 정책제안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서울시 성평등기금의 후원을 받아 글로벌한부모센터가 주최 및 주관하고, 서울여성플라자 1층 아트홀에서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진행된다. 이날 컨퍼런스에서 다뤄질 내용은 공익채널 다문화TV 등 여러 매체가 취재에 나설 예정이다.

글로벌한부모센터의 황선영 대표가 좌장을 맡고, 다문화가정 한부모의 국적 취득 및 고용 안정 방안에 대한 주제 발표를 위해 장명선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원장, 이춘양 인하대학교 다문화융합연구소 초빙연구위원 등이 참석한다.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다문화 한부모가족에 대한 제도 보완 필요성을 논의하기 위해 조은경 서울특별시 가족다문화지원과 팀장, 한은주 강북구가족센터 센터장, 김희주 협성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조연빈 한국여성변호사회 이사 등도 초대됐다.

특히 이주여성 한부모로서 겪는 자녀 양육의 현실적 고충에 대해 사례 발표가 이어질 예정이라 주목된다. 글로벌한부모센터 소속 재중교포 출신인 허설화 복지사가 ‘이주여성 한부모의 국적 취득 정책과 권리’란 주제로, 우즈베키스탄 출신 줌마보예바 마르하보 강사가 ‘이주여성 한부모 국적 취득의 어려움’에 대해, 몽골인 우수정 박사가 ‘다문화 한부모 고용촉진법 제정 필요성’에 대해 발표한다.

왕지연 한국이주여성연합회 회장도 ‘이주여성 한부모가 겪는 취업 현장에서의 어려움’에 대해 마지막 사례 발표자로서 지원을 호소할 계획이다.

황선영 글로벌한부모센터 대표는 “대한민국의 미래 역군이 될 한국인 자녀를 혼자 키워내는 이주여성을 위해 정책적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며, 힘든 상황에서도 자녀를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살아가는 그들을 위해 제도의 사각지대가 없도록 실효적 해법을 법제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 2013년 설립한 글로벌한부모센터는 한국인 남성과 결혼한 뒤 사별했거나 폭력, 문화갈등, 성격차이 등의 사유로 이혼한 이주여성 한부모를 위한 지원을 해오고 있다. 현재 17개 나라에서 온 다문화 한부모 가장 460여 명이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디지털이슈팀 유병철 기자 onlinenews@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