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9일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건의안 상정에 반대하며 피켓과 플래카드를 들고 시위하고 있는 국민의힘 의원들 앞을 지나 국회 본회의장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9일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건의안 상정에 반대하며 피켓과 플래카드를 들고 시위하고 있는 국민의힘 의원들 앞을 지나 국회 본회의장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뉴스1
국민의힘은 30일 박진 외교부 장관에 대한 해임 건의안을 단독 가결한 더불어민주당에 맞대응하기 위해 김진표 국회의장에 대한 사퇴 권고안을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전날 윤석열 대통령의 해외 순방에서 불거진 비속어 논란 등을 ‘외교 참사’로 규정하고 그 책임을 물어 의결했다.

김미애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국회의장은 민주당의 의장이 아니다. 정치적 중립 의무가 있고 의장으로서 합의 정신을 지켜야 한다”며 “의회민주주의를 지키고자 노력했어야 하는데 처음부터 민주당이 윤석열 정부 발목잡기에 당력을 집중하는 데 끌려다니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김 의장이 박 장관 해임건의안을 본회의에 상정한 것과 관련해 “이미 민주당이 정한 로드맵의 가운데에서 충실히 역할을 이행해 가는 과정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며 “적극적으로 (중재) 행위를 한 게 없다”고 밝혔다.

‘국회의장의 재량은 거의 없지 않은가’라는 진행자 질문에는 “상정을 안 하거나 의장으로서 발언하거나, 여야를 아우를 수도 있었다”며 “그냥 거수기를 하고 있겠다고 하면 국회의장으로서 문제가 (있다)”라고 했다.

이날 같은 라디오에 출연한 오영환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여당의 김 의장 사퇴권고안 제출 예고에 “사고는 대통령이 치고 책임은 국회의장에게 묻나”라고 비판했다. 그는 “마지막까지 대통령을 설득해보라고 여당에 여러 차례 회의 시간을 늦추면서까지 많은 시간을 줬던 게 국회의장이다”며 “그랬던 국회의장에게 책임을 돌리는 것은 뻔뻔함을 넘어 후안무치하다”고 날 세웠다.

오 대변인은 전날 윤석열 대통령이 해임건의안 거부 의사를 밝힌 데 대해 “내 사람은 먼저 감싸고 보는 검찰 특유의 태도가 묻어나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다”며 “대통령의 선택이지만 더 큰 국민적 저항에 부딪히지 않으려면 수용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했다. 윤 대통령이 끝까지 거부권을 행사할 경우 박 장관의 국회 출석을 거부하는 등의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했다.

오 대변인은 또 “외교 참사가 빚은 국익 실종을 복구하려면 무능한 인선을 교체해야 한다”며 “박 장관뿐만 아니라 (한일 정상회담을 하기로 일본 측과) 흔쾌히 합의됐다고 발표했던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이라든지 국가안보실장과 전 국민 듣기평가를 시킨 김은혜 홍보수석 등 전면적인 외교라인 쇄신을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서희연 기자 cub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