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중앙은행(BOE)의 국채 매입 발표로 국채 금리가 하락하는 등 시장의 불안이 다소 진정되는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영국 정부의 감세 정책이 철회되지 않는 한 미봉책에 그칠 것이라는 지적이 잇따랐다. 그러나 리즈 트러스 영국 총리는 기존 정책을 고수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BOE는 국채매입 나섰는데…감세 밀어붙이겠다는 英총리
BOE는 28일(현지시간) “이날부터 다음달 14일까지 영국 국채를 매입하겠다”고 발표했다. 13거래일에 걸쳐 매일 50억파운드씩 650억파운드(약 101조원) 규모로 20년 이상 만기가 남아 있는 장기 국채를 사들이기로 했다. 다음주로 잡아놓은 국채 매각 일정은 다음달 31일로 연기했다.

감세 정책이 나온 뒤 영국 국채 금리는 ‘금융 선진국’이라는 위상이 무색할 정도로 휘청거렸다. 30년 만기 국채 금리는 지난달 1일만 해도 연 2.3% 수준이었지만 곧바로 연 4%를 돌파했다. 감세와 에너지 비용 지원으로 불어날 재정 적자를 우려한 시장에서 국채 투매가 이어졌다. 이날 한때 이 금리는 연 5.1%를 돌파하기도 했다. BOE의 국채 매입 발표 후에는 1%포인트 이상 하락해 연 3.9%대까지 떨어졌다.

영국 연기금이 지급 불능 위기에 직면한 게 국채 매입 결정으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지난 23일 이후 영국 연기금은 최소 10억파운드(약 1조5500억원) 규모의 마진콜을 받았다. 마진콜은 선물거래 계약 당시보다 증거금 가치가 떨어지면 이를 상쇄할 만한 담보를 확보하라는 요구다.

그러나 BOE의 이번 조치는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는 비판이 나온다. 중앙은행이 긴축하려는 상황에서 정부가 감세책을 내놓은 것이 혼란의 근본 원인이라는 얘기다. 앨런 몽크스 JP모간 이코노미스트는 “시장은 재정에 지속 가능성을 부여할 것이란 리즈 트러스 행정부의 주장을 신뢰하지 않는다”며 “2016년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로 시작된 시장의 의심이 최근 절정에 달했다”고 했다. 블룸버그는 “트러스 총리의 문제는 감세를 핵심 정책으로 잡았다는 것”이라고 전했다.

미국도 감세 정책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블룸버그는 이날 “조 바이든 행정부가 영국의 새 경제 프로그램으로 촉발된 혼란에 대해 경각심을 갖고 있다”며 “미국 재무부가 국제통화기금(IMF)을 통해 트러스 행정부에 압박을 가하려 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영국 정부는 감세안을 밀어붙이기로 했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트러스 총리는 29일 BBC 라디오 인터뷰에서 감세를 포함한 ‘미니 예산’을 철회할 것이냐는 질문에 “아니다”고 잘라 말했다.

이주현/노유정 기자 dee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