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장관에 이주호 내정
윤석열 대통령이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로 이주호 전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사진)을 내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은 이번주 이 같은 인사를 발표할 계획이다.

27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새 정부 초대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로 이 전 장관을 낙점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교육부 수장을 더 이상 비워둘 수 없다”며 “이번주에 인사를 발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장의 교육정책 경험이 풍부하고, 윤 대통령이 그동안 강조해온 ‘교육개혁’을 추진할 적임자라는 점이 인사를 결정하는 데 영향을 끼친 것으로 전해졌다. 새 정부의 교육수장은 지난달 8일 박순애 전 부총리가 만 5세 초등입학 학제 개편 논란으로 자진사퇴한 뒤 50일째 공석이다.

이 전 장관은 한국개발연구원(KDI) 정책대학원 교수 출신으로, 이명박 정부에서 교육과학기술부 제1차관과 장관을 지낸 보수 진영의 대표적인 교육 전문가다. 교과부 장관 시절부터 교육의 자율과 경쟁을 강조했다. 이명박(MB) 정부 시절엔 자사고 설립을 주도했다. 지난 6월 지방선거에선 서울시교육감으로 출마했다가 중도사퇴했다. 그 이후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의 인수위원장을 맡았다. 현재는 아시아교육협회 이사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3월엔 이 전 장관이 이사장으로 있는 ‘K정책플랫폼’에서 사실상 교육부 폐지를 주장하는 보고서를 발표해 논란이 일었다. 보고서엔 교육부에서 담당하는 대학 관련 업무를 총리실로 이전하고, 대학의 자율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당시 교육계에선 윤 대통령이 요구하는 교육부 개혁 방향과 궤를 같이한다는 해석이 제기됐다. 이에 따라 이 전 장관이 새 교육부 장관으로 임명될 경우 문재인 정부가 추진했던 자사고 폐지 정책이 백지화될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정치권에선 “MB 정부 인사들이 또 중용되고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앞서 임명된 대통령실의 이관섭 국정기획수석과 김은혜 홍보수석도 MB 측 인사들의 추천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교육계의 한 고위 관계자는 “불과 몇 달 전 서울시교육감 선거에서 실패한 분이 교육부 장관을 맡는 것은 누가 보더라도 어색하다”며 “그만큼 교육 수장으로 임명할 적임자가 없다는 사실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좌동욱/최만수 기자 leftk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