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군이 러시아 수중으로 넘어갔던 동북부 하르키우주 일대를 잇달아 탈환했다. 러시아군의 사기가 떨어진 데다 우크라이나군의 기만작전까지 통하면서 200일을 맞은 전쟁의 판세가 흔들리고 있다. 자존심을 구긴 러시아가 평화협상에 나설 가능성이 크지 않은 만큼 전쟁이 장기화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우크라, 서울 면적 5배 탈환…"키이우 수성 후 최대 성과"
러시아 침공 200일째인 11일(현지시간) 발레리 잘루즈니 우크라이나군 총사령관은 텔레그램을 통해 “우크라이나군은 이달 들어 3000㎢가 넘는 지역을 탈환했다”고 밝혔다. 서울 면적(약 605㎢)의 다섯 배에 달한다. CNN 등 외신은 “지난 4월 이후 러시아군이 점령한 지역보다 훨씬 더 넓은 영토를 되찾은 것”이라며 “6개월 전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를 수성한 이후 가장 큰 성과”라고 평가했다.

러시아군은 지난 10일 하르키우주에서 사실상 철수 결정을 내렸다. ‘철수’ 대신 ‘부대 재편성’이라는 표현을 썼지만 우크라이나군의 거침없는 공세에 밀려 점령지를 포기한 것으로 풀이됐다. 러시아군이 떠난 곳은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과 인접한 군수 보급 기지인 이지움과 바라클리아다. 잘루즈니 총사령관은 “우리는 하르키우 지역에서 남쪽과 동쪽뿐만 아니라 북쪽으로 진격하기 시작했다”며 “주 경계까지 50㎞ 남았다”고 했다.

우크라이나가 “남부 도시 헤르손 수복에 나설 것”이란 거짓 정보를 흘린 전략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러시아군이 남부 전선을 지키기 위해 하르키우 병력을 헤르손으로 이동시킨 사이 우크라이나군은 전열이 흐트러진 러시아군을 공격했다. 사기가 떨어진 러시아군은 저항 없이 점령지를 돌려준 것으로 알려졌다. 잭 와틀링 런던왕립연합서비스연구소 지상전 선임연구원은 “러시아군의 사기는 매우 낮다”며 “이들이 완전히 와해될 것이라고 우크라이나군은 예상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이번 겨울이 전쟁의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했다.

러시아군은 퇴각하면서 하르키우 화력발전소에 보복 공격을 가했다. 발전소가 불길에 휩싸이면서 하르키우와 도네츠크주 전역은 이날 한때 전력 공급이 끊기는 피해를 봤다. 발전소 직원도 한 명 사망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민간인을 겨냥한 의도적인 미사일 공격”이라고 비난했다.

러시아가 점령한 유럽 최대 원자력발전소인 우크라이나 남부 자포리자 원전은 가동을 전면 중단한 상태다. 원전 인근에서 이어지는 교전으로 방사선 누출 우려가 커지자 우크라이나는 마지막 원자로인 6호기를 전력망에서 차단했다.

이와 관련해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12일 “자포리자 원전에 비무장 안전구역을 설정하는 방안을 놓고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협의가 시작됐다”고 밝혔다. 원전의 안전한 운영을 방해하는 포격을 중단시키기 위해서다.

낙승을 거둘 것이란 예상과 달리 러시아군이 고전을 면치 못하자 러시아에선 전쟁 찬성파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점령지를 지키지 못한 지휘부를 처벌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허세민 기자 sem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