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5남측위 "불법 대북전단 중단해야…정부가 사실상 묵인"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는 7일 탈북민단체 자유북한운동연합의 대북 전단 살포를 규탄하며 정부가 이들의 행위를 사실상 묵인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남측위는 이날 논평에서 "2018년 판문점 선언의 합의에 따라 남북은 대북 전단 살포를 하지 않기로 약속했고, 그에 따라 국회에서 남북관계발전법을 개정해 전단과 물품 등의 살포를 법으로 금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불법 대북 전단 살포를 방치한 결과 남북 간 군사적 충돌로 이어진다면 자유북한운동연합은 물론 통일부와 경찰 역시 상대를 자극해 충돌을 부른 책임을 면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이어 "접경지역의 군사적 긴장을 완화하는 것은 한반도에 사는 모든 주민의 평화와 안녕, 인권을 위한 최소한의 조치"라며 "정부는 대북전단금지법에 따라 불법 대북 전단 및 물품 살포 행위를 엄정히 대응하고 처벌하라"고 촉구했다.

자유북한운동연합은 올해 6월 5일과 28일, 7월 6일, 지난 5일에도 대북 전단과 의약품 등이 포함된 풍선을 북측으로 날려 보냈다고 주장했다.

최근 공개한 사진에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의 사진과 함께 "김정은·여정을 박멸하자"는 문구가 담겼다.

북한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입 원인을 남측에서 보낸 대북 전단이라고 지목하며 극도로 경계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