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상 효성 부회장, 32년만에 연세대 명예 졸업장
조현상 효성그룹 부회장(사진)이 26일 2022년 연세대 학위수여식에서 32년 만에 명예 졸업증서를 받았다. 조석래 효성 명예회장의 아들이자 조현준 회장의 막내 동생인 조 부회장은 1990년 연세대 교육학과에 입학한 뒤 이듬해 미국 브라운대 교환학생으로 떠나 그곳에서 학업을 마쳤다.

연세대는 조 부회장이 기업 경영에서 창의와 혁신, 도전과 선도로 회사 성장을 일구며 연세 비전을 실천했고, 사회공헌활동을 실천한 공적으로 명예 졸업장을 수여한다고 밝혔다. 조 부회장은 이날 3000여 명의 졸업생에게 축하와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다.

그는 유학 때 경험을 떠올리며 “당시 (한국에서의) 학점을 다 인정받지 못해 많은 학업량 때문에 한때 막막하기도 했다”며 “늘 도전하는 마음으로 아카펠라 그룹과 학교 신문사, 축구 클럽 활동을 병행하는 등 치열하면서 후회 없는 학창 시절을 보냈다”고 회고했다.

조 부회장은 대학 졸업 후 글로벌 컨설팅 회사인 베인앤드컴퍼니에 입사해 컨설턴트로서 1주일에 100시간씩 일한 시절의 얘기도 들려줬다.

그는 “당시 경험이 훗날 효성그룹을 이끄는 든든한 주춧돌이 됐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도전은 졸업생들의 특권이고, 실패해도 다시 일어설 수 있으며 악착같이 최선을 다해 결국 이뤄내는 그 과정을 삶의 루틴으로 삼으라”고 당부했다. 조 부회장은 효성그룹에서 전략본부장, 산업자재PG장 등을 지냈고 지난해 2월 총괄사장에서 부회장으로 승진했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