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시제품도 우리 손 거쳐…항공우주 등 미래산업에 도전"
“혁신을 디자인하는 회사가 모델솔루션이 지향하는 비전입니다.”

프로토타입(시제품) 제작업체 모델솔루션의 우병일 대표(사진)는 2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제조업의 흐름이 단일 품종·대량 양산에서 다품종·소량 양산으로 바뀌는 상황에서 모델솔루션은 기업들에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모델솔루션은 전자 기기 등 신제품 개발 단계에서 디자인과 기능, 설계 적합성 등을 확인하기 위한 시제품을 제작하는 회사다. 이달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코스닥시장 상장 절차에 나설 예정이다.

우 대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접어들면서 제품 수명 주기가 급격하게 짧아져 시제품 개발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모델솔루션은 구글, 아마존, 테슬라, 삼성, LG, 현대자동차, 기아 등 세계 500여 곳의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다. 그는 “업계 최고 수준의 품질과 신속한 납기, 유연한 대응 등으로 신뢰를 쌓아온 것이 글로벌 고객 포트폴리오를 갖추게 된 배경”이라고 설명했다. 모델솔루션은 앞으로 의료 기기, 로보틱스, 항공우주 등 미래 산업으로 사업 분야를 확대할 계획이다.

모델솔루션은 2018년 한국앤컴퍼니그룹에 편입됐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모델솔루션 지분 75%를 보유한 최대 주주다. 우 대표는 “인수 뒤 대기업의 관리 시스템을 이식하는 데 주력했다”고 말했다. 사업 영역도 확장했다. 과거에는 시제품을 만들어 전달하는 데 그쳤다면 이제는 완제품을 소량 양산해주는 서비스까지 제공하고 있다. 고객사들은 시제품부터 완제품의 소량 양산 테스트까지 ‘원스톱’으로 맡길 수 있게 된 것이다.

모델솔루션은 코스닥 상장을 통해 재무구조를 개선한 뒤 본격적으로 그룹 계열사와의 시너지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우 대표는 “모델솔루션은 그룹의 비(非)타이어 사업 비중 확대의 첨병 역할을 맡고 있다”며 “그룹 내 생산라인을 활용해 산업용 증강현실(AR) 기기도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투자에 관심이 많은 한국앤컴퍼니그룹과 아이디어와 기술을 가진 다양한 기업을 연결하는 역할도 모델솔루션의 몫이다.

최석철 기자 dolso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