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경기도지사 공관에서 열린 경기도청 출입 언론인 오찬 간담회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언론인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경기도 제공
22일 경기도지사 공관에서 열린 경기도청 출입 언론인 오찬 간담회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언론인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경기도 제공
“나는 남경필도, 이재명도 아니다. 나는 김동연입니다.”

22일 김동연 경기지사는 수원 팔달구 도지사 공관에서 열린 도청 출입기자단 오찬 간담회에서 “원칙까지 깨면서 기존의 바람직하지 않은 정치 측면에서의 정치의 길 따라 가지 않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는 78대 78로 여.야 동수인 경기도의회의 현 상황에서 도민을 위해 할 수 있는 원칙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건 다하겠지만, 원칙까지 버리고 야당인 국민의힘에 끌려 다니지 않겠다는 스스로의 다짐으로 풀이된다. 도의회 국민의힘은 도에 경제부지사 추천권 등을 요청했었다.

도의회 국민의힘 대변인단은 앞서 지난 21일 기자회견을 열어 김 도지사의 김용진 경제부지사 내정을 두고 맹비난 했다. 국민의힘 대변인단은 “경기도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 개정조례안이 공포된지 하루도 지나지 않은 지난 20일 경제부지사에 자신의 측근인 김용진씨를 내정했다”며 “처음부터 김 경제부지사를 염두해 두고 그를 위한 자리를 만든 것 아닌가”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도가 1조4387억원 규모의 2022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 편성과 관련해 경기도의회와 사전협의 없이 일방통행식으로 진행한 부분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김 지사는 이에 대해 “원구성도 하지 않은 경기도의회의 상황을 마냥 기다릴 수 밖에 없어, 경제부지사를 내정하고 추경안을 제출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도의회에 문지방을 넘고 싶다는 이야기를 하며 낮은 단계의 협치부터 차고차곡 나가자는 이야기를 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했다”며 “앞으로도 최선을 다해 국민의힘 의원들과 대화를 나누고 설득하는 등 소통과 협치로 풀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이날 기자들로부터 경기도정자문회의의 역할에 대해서도 질의 받고 “그냥 역할과 기능이 별로 없는 구색 맞추기식의 기구가 절대 아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자문회의 위원을 10명 내외로 구성해 자문위원 겸 경기벤처대사, 또는 경기혁신대사로 일 해달라고 하는 등 각각의 자문위원별로 본인이 원하고, 전문성 있는 위원들에 업무를 분담해 이들이 실제적 역할을 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기본소득 등 도의 정책에 대한 명칭변경 여부에 대해서는 “다른 거 신경 안 쓰고 정말 우리 최저 취약 계층에 대해서 주는 것이다. 그건 그 분들 대상으로 하는 보편적 복지다. 노무현 정부 때 사회적 서비스를 강조한 게 대한민국 복지의 역사다. 여기에서 보편적 복지와 선택적 복지를 따지면 상대적인 얘기다”며 “앞으로 20년~30년 뒤에는 기본소득이 보편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했다. 명칭변경이 무의미함을 강조한 것이다.

한편 김 지사는 조만간 2008년 국제금융위기보다 더한 경제적 어려움이 도래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 지사는 “때문에 인수위 단계부터 준비를 하면서 경기도부터 좀 선제적으로 대응해 중앙정부나 다른 자치단체보다 경기도가 본을 보이려했는데 추경안도 도의회에 제출만 됐을 뿐 의장단도 선출되지 않아 도의회 각 상임위별 심의도 늦춰지고 있다.

수원=윤상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