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어느지역이나 '새집'을 선호한다. 특히 지방에선 새 집을 찾는 수요가 더 많다. 오래된 아파트가 많아서다. 부동산R114에 따르면 지방 입주 20년 이상 노후 아파트 비율은 올해 기준 51.56%로 집계됐다. 600만 4946가구 가운데 309만6113가구가 입주 20년을 넘긴 것이다.

이 비율 상승폭은 해마다 확대되고 있다. 2018년(47.93%)부터 2019년(48.43%)까지 0.5% 상승했던 노후비율은 △2020년 0.55%(48.43% → 48.97%) △2021년 1.18%(48.97% → 50.15%) △2022년 1.41%(50.15% → 51.56%)를 기록했다. 새 집이 거주자 삶과 지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부동산서베이 이영래 대표와 이야기를 나눠봤다.

▶이송렬 기자

실수요자들이 새집을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이영래 대표

새집에 살고 싶은 욕구는 누구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삶의 질이 개선되죠. 좁은 곳보다는 넓은 곳에, 더러운 곳보다는 깨끗한 곳이, 주변에 아무것도 없는 황량한 곳보단 마트 등 편의시설이 밀집한 곳에 거주하면 행복하지 않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실수요자들이 새 아파트를 찾는다고 생각합니다.
새 아파트 따라가면 부자 된다고?…부의 흐름 미리 읽는 법 [집앤톡]
▶이송렬 기자

새집에 따른 지역 변화는 지방에서도 나타난다면서요?

▷이영래 대표

네 그렇습니다. 과거에는 부산 동래구가 부산을 대표하는 대장 지역이었는데요. 역사적으로나 전통적으로 ‘부산=동래’라는 인식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해운대구에 ‘해운대신도시’가 들어서면서 ‘센텀시티’ ‘마린시티’ 등이 조성됐고 대장 지역이 바뀌게 됐죠.

▶이송렬 기자

창원 부동산 시장도 관심을 받는 것 같아요.

▷이영래 대표

창원 부동산 시장. 최근 투기과열지구에서 해제되는 등 요즘 관심이 많습니다. 특히 의창구는 최근 투기과열지구에서 해제됐습니다.

의창구가 투기과열지구에서 해제된 이유는 미분양 때문이라는 얘기가 많습니다. 북면 무동리에 들어선 모 단지 500가구 중에 80% 이상이 미분양이 나왔고, 아직 해소되고 있지 않다고 합니다.

정부나 창원시는 이 부분을 주목한 것 같더라고요. 아무래도 미분양이 계속되니까 의창구 집값도 크게 뛰기는 어렵지 않겠느냐는 논리가 작용한 것 같아요.
새 아파트 따라가면 부자 된다고?…부의 흐름 미리 읽는 법 [집앤톡]
▶이송렬 기자

서울 강남에도 지역을 대표하는 동네가 있잖아요. 강남구는 대치동, 서초구는 반포동, 송파구는 잠실동 등 성산구에서도 부를 상징하는 곳이 있을까요.

▷이영래 대표

창원에서는 ‘원이대로’를 중심으로 부가 형성돼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아파트 몇 곳을 꼽자면 ‘용지아이파크’를 꼽을 수 있겠네요.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성산구 용호동 ‘용지아이파크’ 전용 84㎡는 최근 10억5000만원에 거래됐습니다. 지난해 같은 면적대가 11억2000만원까지 오르기도 했습니다.

용호동 단지를 중심으로 원이대로에 있는 단지들은 대부분 양호한 수준의 가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 원이대로에는 신월주공, 은아아파트 등 재건축 단지들도 있어 향후 이 단지들이 들어서면 ‘부의 흐름’은 더 견고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새 아파트 따라가면 부자 된다고?…부의 흐름 미리 읽는 법 [집앤톡]
▶이송렬 기자

하반기에도 주목할 단지가 있나요.

▷이영래 대표

물론입니다. 성산구 내에서도 용지동과 함께 주택 가격을 끌고 가는 곳이 가음동입니다. 이 지역에 가음8구역 재건축을 통해 올라가는 ‘창원자이 시그니처’를 관심 있게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단지가 입주하면 ‘창원 센텀 푸르지오’ ‘더샵센트럴파크’ 등과 함께 총 4243가구에 달하는 주거타운이 만들어집니다. 미래가치도 높습니다. 가음정시장을 중심으로 가음1·2·3·4구역이 재건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분양가 상한제 개편 등으로 새 아파트들의 가격이 계속 오를 것으로 예상되는데, 신규 분양을 할 때마다 분양가격이 오른다는 것은, 주변 아파트값에도 영향을 준다는 얘기입니다.

▶이송렬 기자

주변 편의시설은 어떤가요.
새 아파트 따라가면 부자 된다고?…부의 흐름 미리 읽는 법 [집앤톡]
▷이영래 대표

창원 핵심 상업지역이 반경 2km 이내에 있습니다.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이마트, 상남시장이 인근에 있고, 경남도청, 창원시청과 행정기관, 업무시설 등도 밀집돼 있습니다.

창원 중심을 관통하는 S-BRT(간선급행버스체계)는 가음정사거리~육호광장까지 총 18km 구간 착공이 올해 하반기에 예정돼 있고, KTX창원 중앙역까지 차량으로 15분 만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교육환경도 우수합니다. 남정초가 100m 거리에 위치해 통학 환경이 좋고, 인근으로 남산중, 웅남중, 상남중, 중앙여고, 남산고, 창원대 등이, 남양동과 상남동 일대 학원가가 있습니다.

이영래 부동산서베이 대표와 나눈 자세한 이야기는 한경닷컴 '집앤톡'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이송렬 한경닷컴 기자 yisr020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