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응석 의정부지검장 취임…"수사권 박탈로 혼란 우려"
신응석(50) 신임 의정부지검장은 27일 "국가형벌권을 적정히 행사해 범죄로부터 우리 사회를 안전하게 지키도록 하자"고 말했다.

신 지검장은 이날 오후 의정부지검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지난해 형사사법제도가 크게 바뀌고 1년여가 지났지만, 중대 범죄자들이 버젓이 법망을 빠져나가거나 사건처리가 지연되는 등 시민들의 피해와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검찰의 직접수사권을 대부분 박탈하는 새로운 법안이 9월부터 시행돼 더 큰 혼란과 피해가 우려되는 매우 위태로운 상황"이라며 "이럴 때일수록 검찰은 국민의 편에 서서 형사사법체계를 올바로 세워 국민을 보호하고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도록 최선을 다해야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수사 과정에서 법이 정한 절차만 따를 것이 아니라 사건관계인의 입장에서 업무상 개선할 부분이 있는지 다시금 살펴볼 때 국민 모두 공감하고 승복하는 수사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 지검장은 서울 영등포고와 고대 법대를 졸업했으며 사시 38회(연수원 28기)로 대검 사이버수사과장, 서울동부지검 형사3부장, 서울남부지검 제2차장, 청주지검 차장, 대구고검 차장 직무대리, 서울고검 검사 등을 역임했다.

이른바 '윤석열 라인'으로 분류되는 신 지검장은 과거 한명숙 전 총리의 뇌물 수수 의혹을 수사한 바 있고 2018년 서울중앙지검 형사3부장을 맡아 윤석열 당시 지검장을 보좌했다.

신응석 의정부지검장 취임…"수사권 박탈로 혼란 우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