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법무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첫 번째 검찰 고위 간부 인사가 발표됐다.

법무부는 22일 대검 검사급(검사장) 간부 33명의 전보·인사를 전격 단행했다. 이는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첫 번째 이뤄진 정기인사로, 이번 인사 대상자들은 오는 27일자로 근무할 예정이다.

사법연수원 29기 중 윤석열 사단이 대거 승진했다는 평가다. 우선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에 신봉수(사법연수원 29기) 서울고검 검사가 승진·전보됐다.

신 검사는 윤석열 대통령이 서울중앙지검장을 지낼 당시 형사3부장으로 근무했다. 특수 1부장을 거친 뒤 검찰총장 시절에는 중앙지검 2차장검사도 역임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과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 개입 사건 등을 지휘했다.

임관혁(26기) 광주고검 검사가 서울 동부지검장으로 임명됐다. 세월호참사특별수사단장을 맡았던 임 검사는 한명숙 전 국무총리 불법 정치자금 수사에 참여한 뒤 문재인 정부 내내 한직을 맴돌았다가 뒤늦게 승진됐다.

검찰 내 중요 보직인 대검 기획조정부장에는 송강(29기) 청주지검 차장검사 승진·전보됐다. 송 차장검사는 검찰 내 대표적인 '공안통'으로 꼽힌다.

대검 형사부장에는 황병주(29기) 서울고검 검사가, 대검 공판송무부장에는 김선화(30기) 제주지검 차장검사가, 대검 과학수사부장에는 정진우(30기) 서울중앙지검 1차장검사가 승진·전보됐다.

류은혁 한경닷컴 기자 ehry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