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핵실험 시 독자제재 관련 "한미, 다양한 방안 논의"
통일부 "北 최선희 외무상 발탁, 대외정책 변화로 보기 어려워"
통일부는 14일 최근 북한의 최선희 외무상 임명으로 일각에서 북한의 대미협상 재개 가능성이 제기된 것과 관련, "특정 인사의 교체가 북한의 대외정책 변화와 반드시 연관돼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관련 상황에 대한 정부의 판단을 묻자 이같이 답했다.

이 당국자는 "북한의 이번 인사와 당 전원회의 결과와 관련해 북한이 앞으로 구체적으로 내놓을 정책적인 조치들을 지켜보는 게 낫겠다는 생각"이라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북한은 지난 8∼10일 열린 당 전원회의 확대회의에서 대미 협상 전문가이자, 동시에 북미관계가 대립할 때마다 전면에 나섰던 강경파인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을 외무상으로 임명했다.

해당 인사를 두고 전문가들 사이에선 북한의 강대강 외교전과 대미 협상 재개 가능성 등 엇갈린 관측이 나오고 있다.

한편, 이 당국자는 북한이 현재 준비를 마친 것으로 평가되는 7차 핵실험 시기와 관련,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결심만 하면 언제든 핵실험을 할 수 있는 준비가 돼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핵실험장 갱도에 반입하는 계측장비 등 관련 설비가 습기에 취약한 점을 고려해 장마 전 또는 장마 이후 핵실험 가능성을 거론하고 있다.

북한 기상수문국 중앙기상예보대 부대장 심명옥은 이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에 "올해 장마 시작은 7월 상순경으로서 평년(7월 13일)보다 약간 빠르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북한 핵실험 강행 시 대북 독자제재 방안을 검토 중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와 관련한 협의가 진행되고 있는지 묻자 "현재 북한이 핵실험을 실제로 하지 않은 단계에서 저희가 검토하는 내용을 모두 말씀드리는 건 적절치 않다"고 즉답을 피했다.

다만, 한미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차원의 조치를 포함해 다양한 방안을 논의 중이라는 원론적 입장을 내놨다.

앞서 박진 외교부 장관은 지난 10일 연합뉴스TV에 출연해 북한이 핵실험을 하면 한미 양국이 독자제재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고 밝히며 "그동안 대북제재를 독자적으로 하는 문제에 대해 신정부 들어 많은 검토를 했고 구체적인 여러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설명한 바 있다.

통일부는 정부가 제안했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남북 방역 보건협력은 여전히 추진할 의사가 있음을 확인했다.

이 당국자는 "북한이 코로나19와 관련해 상황이 호전됐다고 주장하고, 또는 봉쇄 완화 등의 조치를 취하더라도 북한 주민이 겪는 어려움을 고려할 때 남북 간 방역 보건협력 필요성은 여전히 있다"며 북한의 호응을 거듭 촉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