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와 또다시 충돌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머스크의 경제 비관론을 놓고 “달나라 여행에 행운을 빈다”며 비꼬았고, 머스크는 “감사하다”고 응수했다.

지난 3일 CNBC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5월 고용지표 관련 연설 자리에서 머스크의 경제 비관 전망에 대한 입장을 말해 달라는 질문에 “머스크가 그런 말을 하는 동안 포드는 투자를 압도적으로 늘리고 있다”고 답했다. 앞서 지난 2일 외신들은 머스크가 테슬라 경영진에게 “경기가 아주 나빠질 것 같다”며 “직원 중 10% 감원할 필요가 있다”는 내용의 이메일을 보냈다고 보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포드는 새로운 전기차를 양산하기 위해 미국 중서부에서 6000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투자를 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반도체 기업 인텔은 오하이오주에서 2만 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달나라 여행’ 발언은 우주 기업 스페이스X도 소유한 머스크가 우주여행 사업은 잘하길 바란다고 비꼰 것이라는 분석이다. 머스크는 트위터를 통해 미 항공우주국(NASA)이 스페이스X를 달 착륙 프로젝트 수행 업체로 선정했다는 보도자료를 첨부하며 “고마워요 대통령님!”이라고 응수했다.

머스크는 바이든 행정부 출범 초기부터 갈등을 빚어왔다. 바이든 행정부가 올초 무노조 경영을 하는 테슬라를 제외하고 전기차 CEO들을 초청하는 행사를 열자 머스크는 바이든 대통령을 겨냥해 “사람 형태의 양말인형(꼭두각시)”이라고 비난했다. 최근 민주당이 ‘분열과 증오의 정당’이라며 공화당에 투표하겠다고 밝혔고, 자신의 성추문이 보도되자 정치적인 공격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머스크는 인원 감축을 예고했던 입장을 뒤집었다. 그는 트위터를 통해 “총 직원 수는 향후 12개월간 증가하지만 정규 급여를 받는 직원 수는 동일해야 한다”고 밝혔다. 비정규직을 늘리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감원 계획이 보도된 다음날인 3일 테슬라 주가가 9.2% 급락하자 진화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노유정 기자 yjro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