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트위터
영상=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트위터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미국 백악관 방문 모습을 담은 영상이 추가로 공개됐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4일(현지시간) 트위터에 BTS의 백악관 방문 영상을 올렸다. 지난달 31일 BTS는 백악관 브리핑룸에서 반아시안 증오범죄 척결에 대한 입장을 밝힌 뒤 바이든 대통령과 비공개 면담을 가졌다. 당시 영상이 공개된 것이다.
영상=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트위터
영상=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트위터
이번에 풀린 영상은 2번째 영상으로 BTS가 백악관 실내외 곳곳을 배경으로 포즈를 취하는 장면, 카린 장-피에르 백악관 대변인이 BTS를 브리핑룸으로 안내하는 장면, 이미 공개된 브리핑룸 발언 장면 등이 짧게 담겼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BTS를 맞이하는 모습 등이 포함된 59초짜리 영상을 1차로 올린 바 있다.

영상에는 백악관 집무실을 찾은 BTS에게 바이든 대통령이 "집처럼 편하게 해주겠다"며 BTS의 대표 인기곡 '버터(Butter)'를 직접 틀어주는 장면이 나온다. 이에 BTS 멤버들은 놀라며 손뼉을 쳤고, 일부는 노래에 맞춰 춤을 췄다.
사진=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트위터 캡처
사진=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트위터 캡처
면담 자리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난 민권 때문에 공직을 시작했다. 당시에도 유명 아티스트는 사람들을 움직이는 데 도움이 됐다"며 "여러분이 하는 일은 큰 차이를 만든다. 증오를 없애야 하는 방법에 대해 얘기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BTS는 "백악관과 바이든 대통령이 아시안 혐오 중단과 반(反)아시안 증오범죄 때문에 우릴 초대했다는 소식을 처음 접했을 때 '이거야. 왜 안돼. 워싱턴DC에 가야 해. 대통령을 만나야 해'라고 생각했다"고 화답했다.

이어 "대통령께서 코로나19 혐오범죄법에 서명해 법으로 만든 것 같은 결정에, 백악관과 미 정부가 해결책을 찾으려 노력하는 것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여러분이 하는 일을 과소평가하지 마시라. 그것은 여러분의 커다란 재능뿐 아니라 여러분이 전달하는 메시지가 중요하다. 난 여러분에게 감사하게 생각하는 대통령"이라고 했다.
사진=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트위터 캡처
사진=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트위터 캡처
영상에는 바이든 대통령과 BTS는 서서 얘기를 나누고 바이든 대통령이 사진 액자를 들고 설명해주는 모습도 담겼다.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과의 집무실 만남 장면도 공개됐다.

BTS는 별도 영상 인터뷰에서 "중요한 주제에 대해 말할 중요한 기회를 주셔서 감사드린다. 우리가 아티스트로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상기시켜줬다"며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데 도울 수 있어 기쁘고 동시에 큰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또 "한국인으로서, 아시안으로서 꼭 얘길 해야 하는 문제라는 생각이 들었고, 한국 아티스트로서 해외에 다니면서 언어나 문화를 초월해 많은 이들과 경험을 했던 사람으로서 다양성을 얘기해야 한다고 생각했다"며 "차이가 주는 특별함의 많은 사례가 훨씬 늘어야겠다는 생각도 들었다"고 했다.

신현아 한경닷컴 기자 sha011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