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마크가 수십 년간 고수하던 기존 방침을 뒤집고 유럽연합(EU)의 공동방위 정책에 참여하기로 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략 이후 안보 위기감이 커지면서다.

BBC 등에 따르면 덴마크에서 1일(현지시간) EU의 공동방위 예외 규정인 옵트아웃(opt-out)의 폐기 여부를 묻는 국민투표를 한 결과 유권자 65.8%가 참여해 찬성 66.9%로 통과됐다. 덴마크는 해외 군사임무 수행 등 EU와 안보·국방 분야에서 협력할 수 있게 됐다.

덴마크는 1973년 EU에 가입했지만 1993년 옵트아웃을 채택해 EU의 방위 관련 논의와 공동 군사훈련 등에는 불참했다. 유로화 사용, EU 사법협력 등의 분야에서도 옵트아웃을 행사 중이다. 과거 유로화 사용 등의 옵트아웃을 철회할지 국민투표를 했지만 부결됐다.

이번에 국민투표가 가결된 것은 우크라이나전쟁으로 안보에 대한 경각심이 커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국방에서는 EU 차원의 공동 방위에 참여할 필요가 있다는 인식이다.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최근 덴마크는 1950년대 이후 처음으로 국방 예산을 늘리고 외국 군대의 덴마크 국경 내 훈련을 허용하는 등 국방정책을 바꾸고 있다. 찰스 미셸 유럽이사회 의장은 “러시아가 전쟁을 일으킨 이후 세상이 바뀌었다”며 “덴마크인이 역사적인 선택을 했다”고 말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의 전략적 요충지를 함락시키기 직전인 것으로 전해졌다. 루한스크주의 유일한 우크라이나 통치 지역인 세베로도네츠크를 집중 공격한 끝에 이 도시의 70%를 장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올렉산드르 스트리우크 세베로도네츠크시장은 “러시아군이 시 중심부로 진입해 진지를 점령하려 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리안 기자 knr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