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이미드 필름(PI) 소재 분야 글로벌 1위 기업인 PI첨단소재 인수전에 글로벌 소재 기업인 솔베이 및 알키마, 글로벌 사모펀드(PEF) 베어링PEA 등이 최종 참여했다. 국내 1위 연성동박적층판(FCCL) 제조 기업인 넥스플렉스 인수전에는 미국계 PEF 텍사스퍼시픽그룹(TPG)과 글로벌 소재 기업 등이 맞붙게 됐다.

27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PI첨단소재 최대주주인 국내 PEF 글랜우드프라이빗에쿼티(PE)와 매각주관사 JP모간은 이날 매각을 위한 본입찰을 했다. 입찰에는 KCC글라스, 벨기에 소재 기업인 솔베이, 프랑스 소재 기업인 알키마, 베어링PEA 등이 참여했다. KCC글라스를 제외하면 모두 외국계 투자자다. 매각 대상은 글랜우드PE가 보유한 PI첨단소재 지분 54%다. 인수금액은 약 1조원에 달할 전망이다.

이날 국내 PEF 스카이레이크에쿼티파트너스와 매각주관사 케이알앤(KR&)파트너스는 넥스플렉스 매각을 위한 본입찰을 했다. TPG, 글로벌 소재기업, 국내 대기업 등 3~4곳이 참여했다. 유력 후보로 꼽혔던 일진머티리얼즈는 인수전에 참여하지 않았다. 돌연 자사의 경영권 지분을 매각하기로 결정하면서다. 넥스플렉스 인수금액은 7000억원 수준에서 논의되고 있다.

IB업계에선 올해 상반기 소재업종 인수합병(M&A) ‘빅딜’로 꼽힌 PI첨단소재와 넥스플렉스는 모두 해외에 매각될 가능성이 커졌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PI첨단소재 입찰에 참여한 솔베이는 첨단소재 및 특수화학물질을 제조하는 기업이다. 알키마는 접착제, 고성능 소재, 코팅 소재 같은 특수 소재를 주로 생산한다. PI첨단소재는 전기차 모터를 감싸고 있는 구리선의 합선을 막도록 코팅하는 PI바니시 등 소재 분야에서 세계 1위다. 글로벌 소재 기업들이 PI첨단소재를 인수할 경우 상당한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국내 코팅유리 시장 1위 사업자인 KCC글라스도 신성장동력 확보 차원에서 강한 인수 의지를 보이고 있어 막판 변수가 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이 나온다.

넥스플렉스도 해외 투자자들이 적극적인 인수 의지를 보이고 있다. 넥스플렉스는 핵심 원소재인 PI를 자체 개발했을 정도로 소재 분야에서 경쟁력이 있는 회사로 꼽힌다.

김채연 기자

▶기사 전문은 마켓인사이트에서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