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수위 해단식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6일 서울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무실에서 열린 인수위 해단식에서 인수위 관계자 450여 명의 얼굴로 만든 콜라주 사진을 선물받고 있다.  /김범준 기자
< 인수위 해단식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6일 서울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무실에서 열린 인수위 해단식에서 인수위 관계자 450여 명의 얼굴로 만든 콜라주 사진을 선물받고 있다. /김범준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준이 불발하면 총리 없이 새 정부 내각을 출범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취임식을 나흘 앞둔 상황에서 더불어민주당이 한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준에 반대하자 이를 정면 돌파하겠다는 것이다.

6일 윤 당선인 측 핵심 관계자에 따르면 윤 당선인은 전날 밤 한 후보자에게 전화를 걸어 “윤석열 정권의 총리는 한덕수밖에 없다”며 “만약 정치적 이유로 (민주당이) 우리 정권의 발목을 잡기 위해 인준하지 않는다면 총리 없이 가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윤 당선인 측은 협치를 위해 내정한 한 후보자 인준에 민주당이 반대하는 이유를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윤 당선인은 전날 측근에게 김대중, 노무현 정부에서 일한 한 후보자의 이력을 거론하며 “대통령 선거를 부정하는 것 아니냐”고 토로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선인 측 관계자도 “한 후보자의 경륜과 혜안을 칭찬하던 민주당이 180도 태도를 바꾼 것을 ‘발목잡기’ 외의 다른 뜻으로는 이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한 후보자 역시 이날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민주당은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정부를 운영하며 국정이 뭔지, 새 정부가 출범하면 어떻게 협조해야 하는지 다 아시는 분들”이라며 “잘 도와주시리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하지만 민주당은 이날 “결격 사유가 차고 넘치는 인사임이 증명됐다”며 한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 판정을 내렸다. 민주당이 한 후보자 인준을 볼모로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와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등의 추가 낙마를 노리고 있다는 의혹도 부인했다. 한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간사인 강병원 민주당 의원은 “부적격인 사람을 딜(거래)을 통해 적격으로 한다는 것은 의원 양심상 있을 수 없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 측은 총리 임명 동의안이 국회에서 부결되거나 지연되면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를 임명한 뒤 ‘경제부총리 대행체제’로 국정을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장관 임명이 늦어지는 일부 부처는 차관 대행체제를 통해 문재인 정부 출신 장관과 함께하지 않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당선인 측 관계자는 “교육부 장관이 공석인데 이 정권과는 동거 안 한다. 차관, 청장, 처장, 비서관 등이 다 있다”며 “불편한 동거나 교육행정의 공백은 없다”고 강조했다.

한 후보자 인준을 두고 여야 간 강 대 강 대치가 이어지면서 윤 당선인이 민주당이 낙마 ‘0순위’로 꼽고 있는 정 후보자 임명도 강행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민주당에 주도권을 내줄 경우 향후 국정 운영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는 판단에서다. 다만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정 후보자의 거취 문제와 관련해 “정 후보자 본인이 재직하는 학교에 아들과 딸이 정상적으로 들어갔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국민이 신뢰할지 안 할지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의 의견을 비공개로 당선인 측에 전달했다”고 덧붙였다.

맹진규 기자 mae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