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분당·목동 노후단지 "재건축 규제 빨리 풀어라"
경기 광명시와 성남 분당 등 재건축 연한(준공 30년)을 채운 노후 아파트 밀집 지역에서 재건축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확산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재건축 규제 완화 공약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어서다. 이들 지역 입주민들은 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집단행동으로 재건축 사업에 속도를 높일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28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광명시 하안주공아파트 단지별 재건축추진준비위원회(재준위)는 지난 26일 박승원 광명시장과 간담회를 열었다. 재준위는 이 자리에서 재건축 정밀안전진단 비용 지원 시기 단축, 1기 신도시 특별법에 준하는 용적률 500% 상향 등을 요청했다. 앞서 재준위는 광명시장 예비 후보와 시·도의원 출마 예정자에게 재건축 사업 활성화를 요구하는 내용의 정책제안서를 전달하기도 했다.

광명시 하안동에 있는 하안주공아파트는 총 13개 단지로 구성됐다. 모두 1989~1990년 지어져 재건축 연한을 넘어섰다. 현재 하안주공 5·7·12단지가 재건축 예비안전진단을 통과한 상태다. 임대아파트인 13단지를 제외한 나머지 9개 단지의 예비안전진단 결과도 상반기 나올 예정이다. 최윤혁 하안주공 6·7단지 공동추진준비위원장은 “시로부터 긍정적 답변을 받은 만큼 향후 하안주공 재건축 사업이 더욱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성남 분당 주민들도 재건축 추진을 요구하는 집단행동에 나섰다. 1기 신도시는 윤 당선인의 공약인 ‘1기 신도시 재정비사업 촉진 특별법’에 대한 기대가 크다. 분당재건축연합회(분재연)는 지난 26일 분당구 서현 어린이공원에서 결의대회를 열었다. 분재연은 서현·야탑·금곡·구미동의 30여 개 재건축 추진 아파트로 구성된 단체다. 분재연은 “성남시의 ‘2033 도시정비기본계획’에 따르면 분당 일대는 아직 재정비 예정구역으로 지정돼 있지 않다”며 “재건축이 가능하도록 기본계획부터 서둘러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전진단이 발목을 잡고 있는 서울 양천구는 재건축 활성화를 위해 구와 주민들이 발 벗고 나섰다. 양천구는 23일 목동신시가지 재건축준비위원회연합회, 신월시영아파트 재건축준비위원회 등과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주민들은 △토지거래허가구역 해제 △목동 지구단위계획 수립 촉구 등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천구 재건축 대상 아파트 중 안전진단 절차를 밟고 있는 곳은 총 19개 단지(3만300가구)에 달한다.

장재현 리얼투데이 리서치본부장은 “안전진단 완화 등 ‘윤석열표 재건축 정책’이 본격화할수록 추가적인 규제 완화를 촉구하는 노후 아파트 주민들의 목소리가 거세질 것”이라고 말했다.

장현주 기자 blackse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