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서 러시아 외교관 철수 시작"…러 대사관은 부인
우크라이나를 둘러싼 서방과 러시아의 긴장이 일촉즉발의 상황으로 고조하는 가운데 우크라이나 주재 러시아 외교관들이 철수를 시작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러시아 스푸트니크 통신은 12일(현지시간) 소식통을 인용해 주우크라이나 러시아 외교관과 영사관 직원들이 우크라이나를 떠나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소식통은 "철수가 시작되면서 러시아 대사관 및 영사관과 약속을 잡기도 어려워졌다"고 말했다.

그러나 주우크라이나 러시아대사관은 이 같은 보도를 부인했다.

타스 통신에 따르면 러시아대사관은 "외교관이 우크라이나에서 계속 일하고 있다"고 밝혔다.

2014년 우크라이나의 크림반도를 무력으로 병합한 러시아는 지난해 말부터 약 13만 명의 병력을 우크라이나 접경에 배치한 상태다.

서방은 조만간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전면 침공할 수 있다고 보고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적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미국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미국, 영국, 우크라이나에 있는 3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바이든 대통령이 유럽 정상들과의 화상회의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일을 오는 16일로 제시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따라 미국은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의 미 대사관 전 직원에게 철수를 명령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 정부도 우크라이나 전역을 강제적 조치인 '여행금지 지역'으로 지정하고 체류 국민에게 즉시 출국하도록 했다.

영국 역시 자국민에게 철수 권고를 내렸고, 일본과 네덜란드 등도 자국민에게 우크라이나를 떠나라고 촉구했다.

반면 러시아와 외교적으로 친밀한 중국은 자국민 대피 명령을 내리지 않고 있다.

"우크라이나서 러시아 외교관 철수 시작"…러 대사관은 부인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