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경북 구미컨벤션센터에서 열린 LG화학 양극재 공장착공식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가운데)과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오른쪽), 이철우 경북지사 등이 양극재 모형을 살펴보고 있다.   허문찬  기자
11일 경북 구미컨벤션센터에서 열린 LG화학 양극재 공장착공식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가운데)과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오른쪽), 이철우 경북지사 등이 양극재 모형을 살펴보고 있다. 허문찬 기자
LG화학이 경북 구미에 상생형 지역 일자리 모델을 적용한 2차전지 양극재 공장 착공식을 11일 열었다.

상생형 지역 일자리는 지역 투자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각 경제주체가 고용·투자·복리후생 등의 분야에서 합의해 벌이는 사업이다. 광주·밀양·횡성·군산·부산에 이어 구미가 여섯 번째다.

이날 착공식에는 문재인 대통령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김용기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이철우 경북지사 등이 참석했다. LG화학에선 신학철 부회장과 김우성 LG BCM 대표 등이 참가했다. 문 대통령은 “구미형 일자리를 배터리산업 생태계 전반을 강화하는 계기로 만들겠다”며 “대한민국은 세계 배터리 공급망을 주도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착공한 구미 양극재 공장은 LG화학이 중국 최대 코발트 생산업체 화유코발트와 함께 짓는 공장으로 알려졌다. LG화학의 자회사 LG BCM이 화유코발트와 합작법인(JV)을 설립해 원재료를 안정적으로 조달할 수 있도록 했다.

LG화학은 2025년까지 6만㎡ 부지의 양극재 공장에 약 5000억원을 투자하고, 일자리 1000여 개를 창출할 계획이다. 연 6만t 생산 규모의 공장이 완공되면 LG화학의 양극재 글로벌 생산능력은 지난해 8만t에서 2026년 26만t으로 늘어나게 된다.

남정민/임도원 기자 peux@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