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수 전 특별검사. /사진=연합뉴스
박영수 전 특별검사.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대장동 개발 사업자들로부터 금품을 약속받았다는 의혹을 받는 박영수 전 특별검사(특검)을 다시 소환했다. 박 전 특검은 대장동 관련 로비를 받았다는 이른바 ‘50억 클럽’ 중 한 사람으로 꼽힌다.

29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은 이날 박 전 특검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불러내 조사하고 있다. 지난달 26일 첫 조사를 한 지 약 한 달만이다. 이번 소환도 첫 조사 때와 마찬가지로 비공개로 이뤄졌다.

검찰은 박 전 특검과 김만배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의 관계, 박 전 특검이 2011년 부산저축은행 사건 수사를 했을 때 역할 등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 박 전 특검은 2015년 화천대유 설립 당시부터 고문 변호사로 일하다가 2016년 말 국정농단 사건을 수사하는 특검을 맡게 되면서 고문직을 그만뒀다. 고문 변호사 근무 당시 연간 2억원을 고문료로 받았다. 그의 딸도 화천대유 직원으로 수년 간 근무했는데, 지난 6월 화천대유 보유 아파트를 시세의 절반 수준으로 분양받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특혜 의혹에 더욱 불이 붙었다.

박 전 특검은 2009년 대장동 민영 개발업자인 이강길씨의 시행사에 대출을 알선한 부산저축은행 대출 브로커 조우형씨가 2011년 대검찰청 중수부로부터 조사를 받을 때 변호를 맡기도 했다. 이런 이유로 박수영 국민의힘이 대장동 로비 대상으로 폭로한 ‘50억 클럽’에 포함됐다. 박 전 특검을 포함해 곽상도 전 의원, 김수남 전 검찰총장, 최재경 전 민정수석, 홍선근 머니투데이 회장 등이 50억 클럽으로 거론됐다.

법조계에선 박 전 특검의 소환으로 최근 다소 추진동력을 약해졌다는 평가를 받는 50억 클럽에 대한 수사에 속도가 붙을지 주목하고 있다. 검찰은 곽 전 의원의 관련자로 꼽히는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도 오는 30일 소환할 예정이다. 검찰은 지난달 50억 클럽으로 거론된 주요 인물을 연이어 소환해 조사했지만, 곽 전 의원에 대한 영장이 이달 초 법원에서 기각된 뒤 별다른 진전을 보이지 못했다.

김진성 기자 jskim1028@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