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팹리스(반도체 설계전문기업) 신칭커지가 자체 개발한 첫 차량용 반도체를 선보였다. 신칭커지는 지리자동차와 ARM차이나가 합작 설립한 회사다. 중국 기업들이 차량용 반도체 독자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14일 경제매체 차이신에 따르면 신칭커지는 전날 자율주행차 운전석 제어용 반도체 칩 드래건호크1을 공개했다. 이 칩은 스마트카를 무선 통신망과 연결해주며 운전석 디스플레이에 스마트폰과 비슷한 환경을 조성해 차량의 각종 기능을 제어할 수 있게 해준다.

신칭커지는 대만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업체) TSMC의 7나노 공정에 위탁해 이 칩을 생산한다. 이달 일부 완성차업체에 시험 제품을 공급할 예정이다. 내년 말에는 양산 차량에 이 칩을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신칭커지는 2024년에는 자율주행 제어 칩을, 2026년에는 자율주행 기능을 포함해 차량 전체를 반도체 하나로 통제하는 고성능 칩을 내놓겠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신칭커지는 지리차그룹의 전장부품업체 이카퉁과 영국 반도체설계업체 ARM의 중국 합자사인 ARM차이나가 2018년 설립한 팹리스다.

이런 반도체 독자 개발 흐름은 중국 자동차산업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 국유기업인 상하이자동차와 창안자동차, 신생 전기차업체인 리샹 등은 2015년 창업한 인공지능(AI) 반도체 개발기업 호라이즌과 차량 제어용 칩을 개발하고 있다. 지난 9월 스마트카 자회사를 설립한 샤오미는 차량용 반도체 팹리스인 블랙세서미와 제휴했다. 샤오미는 2024년 상반기에 독자 개발한 스마트카를 내놓을 계획이다. CATL은 전기차 동력 제어 반도체 개발에도 나섰다.

베이징=강현우 특파원 h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