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기연구원은 차세대 ‘스마트 전자레인지’ 핵심 원천기술을 개발했다고 6일 발표했다. 연구원 내 전기환경연구센터 정순신 박사팀이 개발한 이 기술은 원하는 곳이나 대상을 필요한 만큼만 적정 수준까지 가열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연구팀은 약간의 주파수 조절로 마이크로파의 파장을 크게 변화시켜 사용자가 원하는 곳을 필요한 만큼만 가열할 수 있게 해주는 ‘적열적소 스마트 마이크로파 가열 기술’을 개발했다. 기본 원리는 마이크로파의 파장을 늘렸다 줄였다 해 마이크로파 공간 분포를 조절함으로써 가열 위치를 제어하도록 했다.

한국전기연구원 측은 “이번에 개발한 균일 가열 기술은 세계 최고 수준”이라며 “피가열물을 가열할 때 전체 온도 차이가 10% 미만에 불과해 대상물을 고르게 가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표적 가열은 피가열물의 부위별 목표 온도를 반영해 사용자가 가열 위치를 정하면 그곳을 원하는 온도로 집중 가열할 수 있다. 이를 발전시킬 경우 여러 가지 음식물이 함께 있어도 각각 원하는 다른 온도로 가열할 수 있다.

연구팀은 이 기술이 가정 및 상업용 차세대 ‘스마트 전자레인지’ 분야에 적용될 수 있고, 산업 쪽에서는 반도체, 자동차, 탄소섬유, 다이아몬드 등 각종 생산 공정에서 효율적인 가열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원천기술과 관련한 국내외 특허 출원을 완료한 한국전기연구원은 이번 성과가 다양한 산업계의 많은 관심을 받을 것으로 보고, 관련 수요업체를 발굴해 기술이전을 추진할 계획이다.

창원=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