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이달 말 백악관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할 예정이라고 더타임스가 13일 보도했다. 영국 정부는 이번 회담에서 아프가니스탄 사태 이후 예민해진 두 나라 관계를 재정립하길 바라고 있다.

존슨 총리는 아프간 수도 카불이 탈레반에 함락된 뒤 바이든 대통령과 가장 먼저 통화를 하길 요청했지만 36시간을 기다려야 했다. 또 8월 31일로 예정됐던 미군 철수 일정을 늦춰달라고 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존슨 총리는 이번 회담을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회의(COP26) 홍보 기회로도 삼을 계획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개발도상국의 탈탄소화를 돕기 위한 국제 기후변화 기금에 1000억달러(약 118조원)를 기부하겠다는 발표를 아직 하지 않았다. 바이든 대통령은 중국에 대한 강경 대응에 영국이 보조를 맞추도록 압박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 측 소식통은 "존슨 총리는 중국에 너무 강하게 나가길 원치 않는다는 의심을 사고 있다"고 말했다.

존슨 총리는 오는 21일 뉴욕에서 개최되는 유엔 총회에 맞춰 미국을 방문하는 김에 백악관에 회담을 제안했다. 더타임스는 "양측은 회담 자체는 원칙적으로 합의했지만 백악관에서 만날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다"고 전했다.

안정락 기자 jr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