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충칭의 한 아파트에서 갑작스런 주차요금 징수에 반발한 주민들이 경비원과 대치하고 있다. /영상=트위터
중국 충칭의 한 아파트에서 갑작스런 주차요금 징수에 반발한 주민들이 경비원과 대치하고 있다. /영상=트위터
중국의 한 아파트에서 주민 수천 명이 주차 요금에 항의하며 용역업체 경비원들과 심야 난투극을 벌였다.

18일 자유아시아방송(RFA) 등은 지난 14일 중국 충칭시의 장진구의 한 아파트 단지에서 주민 수천 명이 거리로 나와 부동산회사가 동원한 용역 경비원들과 집단 패싸움을 벌였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충돌은 오후 7시부터 자정까지 5시간 정도 이어졌으며, 그 과정에서 수십 명이 체포되거나 다쳤다. 특히 일부 주민은 경찰의 총성이 들렸다고도 주장했다.

사건의 발단은 아파트 부동산 업체 측의 갑작스러운 주차요금 징수였다. 해당 아파트의 부동산 업체가 입주 당시에는 없었던 주차요금을 매월 270위안(약 4만 7600원)을 받겠다고 일방적으로 통보한 것. 이후 수백 명의 경비원을 아파트에 배치해 주차료 납부 여부를 감시하자 충돌이 발생했다.

문제는 부동산 개발사가 아파트와 주차공간을 별도로 거래하면서 시작됐다. 아파트를 지은 헝다그룹은 주차장 운영권만 별도로 떼어 다른 회사에 팔아넘겼고, 주차장 소유업체는 주민들에게 주차장 임대료를 징수하기에 이르렀다.

이 경우 개발업자는 건설비용을 줄이고, 주차장 소유업체는 주민들에게 되팔거나 임대해 돈을 벌고, 지방정부는 양쪽에서 세금을 걷을 수 있어 모두가 이익을 얻게 된다. 단, 예정에 없던 주차요금을 추가로 지불하게 된 주민들만 손해를 본다.

헝다그룹은 과도한 부채로 유동성 위기에 빠져 디폴트 가능성까지 거론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주민들은 헝다그룹이 돈벌이를 위해 약속을 어겼다고 강력하게 항의 중이다.
중국 충칭의 한 아파트에서 갑작스런 주차요금 징수에 반발한 주민들이 경비원과 대치하고 있다. /사진=트위터
중국 충칭의 한 아파트에서 갑작스런 주차요금 징수에 반발한 주민들이 경비원과 대치하고 있다. /사진=트위터
주민들은 경비원 수백 명이 탑승한 버스를 에워싸며 대치했다. 말다툼에서 시작된 이들의 갈등은 곧 몸싸움으로 번졌다. 거친 주먹다짐이 오가자 결국 경찰이 출동했지만 사태를 진정시키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일부는 머리를 맞아 피를 흘리고 바닥에 쓰러지기도 했다. 총성이 들렸다는 주민의 주장도 나왔다.

외신은 중국 당국이 주민들의 동요사태와 관련한 소식을 인터넷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차단한 상태라며 더불어 장진구로 가는 길목에 검문소를 설치해 외부인의 출입을 막고 있다고 전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