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MS) 등 미국의 대형 정보기술(IT) 기업(빅테크)들이 친환경(신재생)에너지 시장의 ‘큰손’으로 떠올랐다. 이들 기업이 주요 사업인 데이터센터를 가동하는 데 필요한 막대한 전력을 친환경에너지로 충당하겠다는 계획을 세우면서다. 빅테크들의 시장 참여 확대는 친환경에너지 투자를 늘리는 긍정적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친환경에너지 시장 장악한 기술기업

아마존, 풍력·태양광 전력 대량구매…빅테크 '신재생에너지 판' 키운다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 아마존은 미국과 유럽의 풍력·태양광발전소 14곳에서 1.5기가와트(GW) 규모의 친환경에너지를 조달하는 계약을 맺었다고 23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아마존은 친환경에너지 시장에서 세계 최대 구매자로 꼽힌다. 제프 베이조스 아마존 창업자는 “2040년까지 아마존의 탄소배출량을 0으로 끌어내린다는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아마존뿐만 아니라 구글 모회사 알파벳과 페이스북, MS 등 대형 IT기업이 앞다퉈 친환경에너지 확보에 나서고 있다. 에너지 리서치회사 블룸버그NEF에 따르면 친환경에너지 수요가 큰 세계 6대 기업 중 4개가 IT기업이다. 아마존 등 IT기업 네 곳과 프랑스 정유사 토탈에너지, 미국 통신회사 AT&T가 세계 기업들의 친환경에너지 조달 계약(누적 기준)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0%가량에 달한다.

거대 기술기업의 수요 확대는 친환경에너지 시장 확장으로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기술기업들이 친환경에너지를 구매하겠다는 장기계약을 맺으면서 친환경에너지 시장 성장에 정부 보조금보다 더 큰 역할을 하고 있다”며 “다른 업종 기업까지 친환경에너지 확보에 뛰어들게 하는 유인이 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세계 친환경에너지 시장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세계 친환경에너지 용량은 2006년 최초로 1000GW를 넘어선 데 이어 10년 만인 2016년에는 2144GW를 기록하며 2000GW 시대를 열었다. 지난해에는 2967GW를 넘겼다. IEA는 올해 3000GW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데이터센터 전력 소비 늘어날 듯

대형 기술기업들이 친환경에너지를 사들이는 이유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강화에만 있지 않다. 모든 산업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하면서 빅테크들은 클라우드 사업 등을 확장하기 위해 데이터센터에 집중하고 있다.

미국 컨설팅회사 업타임인스티튜트에 따르면 세계 전력 소비량에서 데이터센터의 비중은 2~4%를 차지한다. 가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을 식히는 데 많은 전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노르웨이 에너지회사 스태트크래프트는 가장 많은 전력을 소비하는 산업 중 하나가 데이터센터라고 분석했다. 페이스북은 지난해 전력 소비량이 전년보다 39% 늘어났다.

대형 기술기업들이 클라우드 사업을 놓고 격돌하면서 데이터센터는 계속 늘어나고 있다. 이들 기업은 데이터센터를 화석연료가 아니라 친환경에너지로 가동하겠다는 목표를 공식적으로 발표해왔다. 구글은 2030년까지 데이터센터 전력 사용량의 100%를 친환경에너지로 충당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고운 기자 cca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