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교통공사들이 구매한 전동차의 납품 지연이 반복돼 시민 안전문제가 우려된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최춘식 국민의힘 의원은 코레일(한국철도공사)과 서울교통공사의 전동차 제작 계약을 맺은 업체 2곳이 납기를 지연하고 있다고 12일 발표했다. 최 의원은 “해당 업체들이 생산 가능한 물량을 초과해 무리하게 수주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했다.

최 의원에 따르면 A업체는 연간 생산 가능량이 114칸인데도 2년간 총 721칸을 수주했다. 2년간 952칸을 수주한 B업체도 연간 제작 가능한 물량은 200칸에 그쳤다. 코레일과 서울교통공사는 이들의 납기가 각각 최대 522일, 299일 이상 늦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최 의원 측은 최저가 입찰 방식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각 공사는 입찰참여 업체가 일정 기준의 기술평가 점수만 넘으면 가장 낮은 가격을 쓴 곳과 계약했다. 최 의원은 “발주기관이 예산을 절감하려고 최저가 가격 경쟁을 유도한 것”이라며 “납기 지연, 품질 불량으로 인한 피해는 국민이 떠안게 된다”고 했다.

두 업체는 지난해 12월 코로나19로 부품 수급 등이 여의치 않아 생산이 지연됐다며 납기 연장 및 지연배상금 감면을 신청한 상태다. 최 의원은 “코레일과 서울교통공사는 지방계약법과 중앙부처 지침에 따라 납기 지연의 정확한 인과관계를 밝히고 그에 상응하는 지연배상금을 부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