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LH, 스마트 건설관리 '드론웍스 플랫폼' 구축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현장 드론을 모바일과 연계해 성과 측정
    LH(한국토지주택공사)는 한국판 뉴딜 추진을 위한 공공기관 중점관리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LH 드론웍스 플랫폼'을 구축한다고 12일 밝혔다.

    LH는 2018년 국산 드론 25기를 선제적으로 도입해 건설현장 영상촬영 및 데이터분석 등에 활용했다. 이후 △드론 성능개선 △운영조직 개편 △담당자 교육확대 등 실무적 활용 범위를 넓혀왔다. '드론웍스 플랫폼'은 이 연장선에서 드론촬영 영상의 효율적 활용과 관리가 가능한 '웹기반 드론웍스 플랫폼 및 모바일서비스'를 구축하는 것이다.

    플랫폼이 구축되면 전국적으로 사용 중인 드론에 대한 체계적 관리와 드론영상의 수집·가공·분석을 통해 다양한 업무에 활용할 수 있다. 특히 모바일과 연계해 현장에서 성과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LH가 관리하는 지형도, 지적도 등의 공간정보 및 설계도면을 드론 영상과도 매칭할 수 있다.

    LH는 이 서비스를 건설현장 관리 분야를 대상으로 우선 선보일 예정이다. 이를 통해 시공상태 품질확인, 주기적인 공정관리, 위험지역 안전점검, 폐기물 불법 매립 및 투기 순찰 등이 정확하고 안전하게 이뤄질 것이란 게 LH 설명이다. LH는 드론웍스 플랫폼 구축을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했고 향후 드론 활용분야 발굴, 촬영영상 표준화, 관련 지침 재·개정 등을 할 계획이다.

    한병홍 LH 스마트도시본부장은 "LH 드론웍스 플랫폼 구축으로 건설현장의 품질, 안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업무 효율성이 제고될 것"이라고 말했다.

    심은지 기자 summit@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세종, 플랫폼 사업자 대상 세미나

      법무법인 세종이 오는 14일 ‘플랫폼사업자가 꼭 알아야 할 핵심 법률 세미나’를 주제로 웹세미나를 연다. 세부 주제는 △약관 및 인허가 문제 △개인정보 △노동 △공정거래다. 세종 측은 “온라인 플랫폼사업이 활발해지면...

    2. 2

      공정위 '플랫폼법' 전담조직 출범

      공정거래위원회가 온라인 전자상거래 플랫폼 업체와 소비자 사이의 거래 관련 규제를 개편하기 위한 전담 조직을 신설했다. 지난 6월 관련 계획을 밝힌 데 따른 후속 작업이다.11일 관계부처에 따르면 공정위는 최근 &ls...

    3. 3

      AMD, 자일링스 인수 추진…리사 수의 마법 또 통할까

      글로벌 반도체 업계에 합종연횡이 활발해지고 있다. 엔비디아(Nvidia)가 영국 ARM 인수를 추진 중인 상황에서 미국 CPU·GPU 전문업체 AMD(Advanced Micro Devices)가 자일링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