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이 은행권을 향해 “신용대출 증가 속도를 조절하라”는 신호를 계속 보내고 있다.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8일 금융리스크 대응반 화상회의에서 “큰 폭으로 증가한 가계 신용대출이 경제의 리스크 요인이 되지 않도록 선제적으로 관리하겠다”며 “최근 신용대출 증가가 은행권의 대출실적 경쟁에 기인했는지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위의 경고 "신용대출 급증 주시"
금융권의 영업 경쟁이 대출을 조장하는 일이 없도록 하라는 ‘경고’로 해석됐다. 최근 은행들은 다른 은행 소비자를 빼앗아오기 위한 ‘대출 갈아타기’ 상품을 출시하는 한편 모바일 대출 절차도 파격적으로 간소화하고 있다.

올 들어 5대 은행(신한·국민·하나·우리·농협)의 신용대출 잔액은 1월 말 109조6881억원에서 8월 말 124조2747억원으로 13% 늘었다. 급증한 신용대출의 상당 부분은 부동산·주식 투자에 쓰인 것으로 추정된다. 당국은 신용대출을 내준 금융회사들이 개인별 총체적상환능력비율(DSR) 규제 등을 잘 지키고 있는지 실태점검을 벌이고 있다. 신용융자를 비롯한 증시 주변의 자금 추이 등도 지켜보고 있다. 손 부위원장은 “금융권 가계대출 흐름을 종합 점검하고 관계부처와 협의해 체계적인 관리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했다.

반면 이용실적이 부진하다는 지적을 받아온 ‘소상공인 코로나 대출’은 한도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손 부위원장은 이날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의 한도 조정 등을 통해 금융지원이 보다 효과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보완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5월 출시된 2차 소상공인 긴급대출은 1인당 한도가 1000만원, 금리는 연 3~4%대다. 코로나19 피해를 본 자영업자들이 활용하기엔 한도가 적고 금리는 비싸다는 반응이 많았다.

임현우 기자 tard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