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5일 경기 이천시 서희청소년문화센터에 마련된 이천 물류창고 공사장 화재 합동분향소를 찾아 헌화를 위해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5일 경기 이천시 서희청소년문화센터에 마련된 이천 물류창고 공사장 화재 합동분향소를 찾아 헌화를 위해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전 국무총리의 이천 물류창고 화재 참사 희생자 분향소 방문 시 유가족과 언쟁이 도마 위에 오른 가운데 미래통합당이 "오만한 더불어민주당의 버릇을 잡겠다던 이 전 총리가 자신도 오만해진 것은 아닌가"라며 비판을 쏟아냈다.

황규한 통합당 부대변인은 6일 '오만한 민주당 버릇, 잡아놓겠다고 다짐했던 이낙연 당선인. 자신부터 돌아볼 일이다'라는 논평을 내고 이같이 밝혔다.

앞서 이 전 총리는 5일 이천 물류창고 화재 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를 찾은 자리에서 유가족들과의 면담 도중 유가족들과 언쟁을 빚었다.

조문을 마친 이 전 총리가 유가족 대기실로 들어서자 유가족들은 "노동자들의 죽음이 계속 이어지는데 어떻게 할 거냐", "이번 사고에 대한 대책을 갖고 왔나" 등의 질문을 쏟아냈으며 이에 이 전 총리는 "제가 지금 현직에 있지 않아 책임이 있는 위치에 있는 게 아니다"라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유가족이 "오는 사람마다 매번 같은 소리"라고 비판하자 이 전 총리는 "책임이 있는 사람이 아님에도 자기가 뭔가를 하겠다고 하는 건 맞지 않는다"고 답했다. 또 유가족들이 "사람들 모아놓고 뭐 하는 거냐"라고 묻자 "제가 모은 게 아니지 않습니까"라고 답해 유가족들의 반발을 샀다.

황 부대변인은 이와 관련해 '친정어머니 같은 정치인이 되도록 노력하겠다', '늘 심판받는 마음으로 겸손하게 임하고 국민을 두려워해야 한다'라는 이 전 총리의 과거 발언을 언급하며 "이 전 총리는 합동분향소를 찾은 자리에서 '현직에 있지 않아 책임 있는 위치가 아니다'라는 무책임한 답변을 내놓았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어제 이 전 총리의 태도에서는 친정어머니는 떠올릴 수도 없었고, 국민을 두려워하는 마음도 찾아볼 수 없었다"라면서 "이 전 총리는 불과 석 달 전까지 국무총리를 지낸 바 있다"라고 덧붙였다.

또 "2017년 제천에서 화재사고 당시에는 '재발하지 않도록 철저히 조사하겠다'라며 유가족에게 다짐했고 2018년 밀양 화재 참사 당시에는 '죄인 된 마음으로 국가안전대진단을 실시하겠다'고까지 말했다"라면서 "(그러나 어제는) '책임 있는 자리가 아니다', '국회의원이 아니다'라고 하며 오히려 유가족을 더욱 분통 터뜨리게 했다"라고 전했다.

황 부대변인은 "전직 국무총리로서 반복되는 화재사고에 일말의 책임감을 느꼈더라면, 유력한 대선후보로 회자되는 인물이라면, 그리고 21대 국회에서 일하게 될 국회의원이라면 적어도 유가족들에 대한 진정어린 위로와 반성, 성의 있는 답변과 경청으로 임했어야 했다"라면서 "이 전 총리는 선거운동 마지막 날 '오만한 민주당 버릇, 잡아놓겠다'고 국민 앞에 다짐했다. 자신도 오만해진 것은 아닌지 돌아볼 일"이라고 강조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