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 가격 및 다양한 편의시설 탑재

베이징모터스그룹(BAIC)의 한국지사인 베이징모터스코리아(BMK)가 전기버스를 앞세워 국내 전기차시장을 빠르게 선점하고 있다.
베이징모터스, 전기버스 앞세워 한국 공략 박차

24일 업계에 따르면 BMK는 지난해 국토교통부에 전기버스 '그린타운'의 인증 및 등록을 마치고 판매에 속도를 올리고 있다. 그린타운은 베이징모터스그룹이 자체 개발하고 교통약자들을 위해 한국형으로 특별 제작한 8.5m 저상형 전기 마을버스다. 국내에서 운행 중인 9m급 마을버스는 교통약자를 위한 편의시설이 부족해 노약자나 장애인들이 이용하는 데 어려움이 많았다.

하지만 지난해 정부가 대형 시내버스에만 규정했던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시행령을 중형 버스까지 확대했고 이에 따라 그린타운이 강점을 보이고 있다. 실제로 전기버스는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꾸준한 수요를 보이고 있다. 합리적인 가격을 앞세워 버스 사업자를 대상으로 공격적인 판촉을 이어나간 결과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BMK가 중국에서 수입해 판매중인 전기버스는 국내 경쟁업체 제품보다 수천만 원 이상 저렴한 가격 경쟁력을 자랑한다. 환경부와 지자체별 각 보조금 최대 1억원, 노선버스 등에 투입되는 전기버스에 국토교통부가 저상버스 보조금 명목으로 추가 지원하는 금액 약 9,500만원 등 혜택을 더하면 버스 사업자가 구입 시 체감으로 느끼는 이득은 더 크다. 제품 완성도 측면에서도 한국의 성능 요구 조건과 인증을 받은 만큼 문제없다는 게 회사 측 입장이다.


베이징모터스, 전기버스 앞세워 한국 공략 박차

최근 불거진 전기버스 보조금 지급 논란에 대해서는 경쟁력을 갖춘 제품에 대한 시장의 선택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앞서 일부 관련 업체들은 "중국의 경우 자국산 제품에만 보조금을 지급하는 비관세 장벽을 세운 반면 우리 정부는 산업 보호에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며 "국내 친환경차분야 육성을 위해 보호 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한 바 있다.

정부는 "친환경차 지원에 국산과 수입품에 차별을 두면 세계무역기구(WTO) 규정 위배 소지가 있다"며 선을 그었다. 환경부 관계자는 "우리 정부가 배터리나 부품 생산지를 보조금 지급 기준에 포함할지 여부는 가맹국 간 차등 문제가 불거질 소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업계에서는 "버스의 경우 비용 절감이 곧 사업 수익과 직결되기 때문에 가성비의 중요성이 더 높다"며 "대당 큰 비용이 절약되는 중국산 전기버스의 경우 승용보다는 경쟁력이 높을 것"으로 분석했다. 이와 함께 "전기버스는 보조금 지원 대수가 한정적인 만큼 경쟁은 더욱 치열할 것"으로 내다봤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 벤츠코리아, 봄맞이 무상 점검 캠페인 진행
▶ BMW코리아, 고성능 '미니 JCW 클럽맨' 출시
▶ 폭스바겐코리아, 티구안 올스페이스 7인승 내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