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1일 "정부가 일관성 있게 추진해온 소득주도성장, 포용성장의 효과가 3분기에는 본격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고용지표에 이어 소득분배지표도 뚜렷한 개선세를 보여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통계청은 3분기 가계동향조사(소득부문)를 발표했다. 지난 2분기, 5분기만에 처음으로 증가했던 1분위(소득 하위 20%) 가계 소득은 3분기에 4.3% 증가했다. 홍 부총리는 이례적으로 높은 증가세를 보였던 2017년 4분기를 제외하면 2015년 3분기 이후 가장 큰 폭의 증가로 평가했다.

그는 5분위(소득 상위 20%) 계층 평균소득을 1분위 평균소득으로 나눈 균등화 처분가능소득 5분위 배율은 5.52배에서 5.37배로 0.15배포인트(p) 줄어들어 2분기에 잠시 주춤했던 분배지표가 개선됐다고도 덧붙였다.

홍 부총리는 "최근 고용회복과 함께 정부 정책효과가 비교적 잘 작동해 이런 소득분배여건 개선이 이뤄진 것으로 평가된다"고 말했다.

소득 하위 20% 어르신 기초연금(25만→30만원) 인상, 장애인 취약계층 지원 확대, 일하는 저소득가구 근로장려금(EITC) 요건 완화, 최대지급액 인상 등의 정책을 통한 분배개선 효과가 3분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는 주장이다.

홍 부총리는 "1분위 내 고령 가구와 무직 가구가 이번에도 크게 증가했고, 온라인쇼핑 확대 등 생산·유통구조 변화로 자영업 등의 어려움도 계속돼 우리를 둘러싼 대내외여건이 결코 녹록치 않다"면서 "이번 결과는 고령화 등 급속한 구조변화 속에서 이뤄낸 결과라 더욱 뜻깊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표 하나에 일희일비할 필요는 없지만, 최근 고용지표 호조와 이번 소득분배지표 개선은 민생과 가장 밀접한 분야에서의 개선이라 무엇보다 반갑다"면서 "이런 성과가 경제 전 분야로 확산되고 국민들이 생생하게 체감할 수 있도록 진력해야겠다는 정책 의지를 다시 가다듬게 된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