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예술대와 백석대가 학생 등록금 등 교비로 지은 강의동 건물을 부당하게 주고받았다는 의혹으로 교육부 종합감사를 받게 됐다. 교육부 과장급 실무자가 학교와 유착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등록금으로 지은 건물이 종교재단의 본부로…"
교육부는 학교법인 서울백석학원 산하 백석예술대와 학교법인 백석대학교 산하 백석대·백석문화대 등 3개 대학을 대상으로 다음달 12일부터 종합감사를 할 예정이라고 29일 발표했다. 3개 대학에 종합감사를 동시에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백석예술대는 2014년 교비로 서울 방배동에 7층짜리 건물을 지었다. 이 건물은 2016년 12월 백석대로 넘어간 뒤 2017년 1월 다시 대한예수교장로회 백석대신총회로 소유권이 이전됐다. 백석대신총회 초대 통합총회장인 장종현 목사는 서울백석학원과 백석대학교의 설립자다. 백석예술대가 학생 등록금 등을 모아 지은 건물이 2년여 만에 재단 소유 건물이 된 셈이다.

교육부는 이 과정에서 백석예술대가 건물을 지을 때 들인 비용에 비해 상당히 적은 돈을 받고 소유권을 재단에 이전했다고 보고 있다. 당시 교육부 담당자인 사립대학제도과장 A씨는 이 과정을 모두 허가해줬다. A씨는 지난해 8월 교육부를 퇴직했다. 교육부는 종합감사에서 건물 교환 및 허가 과정의 적법성을 집중적으로 들여다볼 방침이다. A씨가 학교 또는 재단과 유착한 정황은 없는지도 살필 계획이다.

백석대 설립자인 장 목사는 특정 건설업체에 학교 공사를 몰아준 뒤 공사대금을 부풀려서 일부를 되돌려받는 수법으로 약 60억원을 횡령한 혐의로 2012년 기소돼 징역 3년형을 받았다. 그는 2016년 대통령 특별사면을 받은 뒤 2017년 제7대 총장으로 다시 선임돼 백석대 총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박종관 기자 pj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