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정동 일대 골목. '주차금지구역'이라는 안내문 옆에 차들이 불법주차돼 있다.
홍익대학교 입구부터 합정역, 상수역 인근까지 아우르는 합정동 일대가 ‘불법주차’로 몸살을 앓고 있다. 사람들이 많이 찾는 ‘핫플레이스’로 꼽히지만 유동인구가 급증한 탓에 일대 공영 주차장들이 주차 수요를 감당하지 못해 인근 골목은 물론 도로까지 주차장으로 점거당한 탓에 교통난을 불러일으키고 있다는 지적이다.

‘견인조치’ 경고문 앞에도 불법주차

지난 5일 서울 마포구 토정로 일대. 합정역과 상수역 사이 당인리 발전소 앞 대로변은 불법주차된 차량들의 ‘주차장’이 됐다. ‘주차금지’를 알리는 표지판이 곳곳에 붙어있지만 아랑곳하지 않고 바로 앞에 주차를 해놓기도 했다. 양쪽 인도 옆 차선에는 승용차는 물론 화물차, 학원버스와 트럭 등 차량 수십 대가 줄지어 서 있었다. 중국 여행사 이름이 붙어 있는 대형 관광버스들도 눈에 띄었다. 왕복 4차선짜리 대로는 왕복 2차선으로 줄어들었다.
당인리 발전소 앞 대로변의 양쪽 갓길에 차들이 줄지어 주차돼 있다.
대로변 뿐만이 아니다. 도로 폭이 좁은 골목 등 이면도로는 불법주차로 인해 차량이 지나가기도 버거울 정도다. 일대 골목에 자리잡은 음식점과 카페를 방문한 차량들이 빼곡히 들어선 탓이다. 골목에서는 차가 지나가면 걸음을 멈추고 벽에 바짝 붙어서 있어야 한다. 일부 가게들은 ‘(이곳은) 주차금지구역이니 공영주차장을 이용해주세요’라는 안내문을 건물 벽에 걸어뒀다. ‘지정차량 외 불법주차시 견인 조치하겠다’는 마포구시설관리공단의 경고문이 붙어 있기도 했지만 바로 옆에서 차량들이 버젓이 주차돼 있다.

합정동 일대에는 일정 거리마다 공영주차장이 있지만 이미 만차 상태라 주차공간이 아닌 길거리까지 차들이 점거했다. 당인리 발전소 인근 도로에 불법주차를 한 30대 남성은 “공영주차장에 자리가 없어서 어쩔 수 없이 도로에 주차를 했다”고 설명했다.

주차공간·단속인력 태부족
합정동 골목의 한 건물 벽에 마포구 시설관리공단의 부정주차금지 안내판이 붙어 있다.
이들 지역이 불법주차에 시달리는 이유는 몰려드는 인구에 비해 주차 공간이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소상공인 상권정보시스템에 따르면 합정역과 상수역 일대를 아우르는 토정로 인근(면적 약 78만5400㎡로 당인리 발전소 포함)의 한달 평균 하루 유동인구는 최근 3개월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지난 2월 2만6101명에서 3월 2만7493명, 4월 3만9141명으로 늘어났다.

하지만 불법주차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인근 주민과 운전자들에게 돌아간다. 이 곳에 거주한다는 직장인 김씨(30)는 “저녁이나 주말에는 모든 차선에 불법주차 차량들이 가득해 중앙선을 넘지 않으면 길을 지나갈 수 없을 때도 있다”고 토로했다. 합정역 인근 골목의 한 아파트는 ‘오토바이·차량 등 주차시 견인조치함’이라는 팻말을 울타리에 붙여놓고 있다. 이 아파트의 경비원 김모씨(77)는 “인근 가게에 가려고 아파트 앞에 불법주차를 하는 사람들 때문에 주민 민원이 많다”며 “차량마다 일일이 전화번호를 찾아내 연락할 수준이 아니라서 매번 근처 가게부터 가서 항의를 하면 알아서 차주를 찾아준다”고 말했다.

불법주차를 통제하는 관할 구청도 마땅한 해결책이 없는 상태다. 지역 관할인 마포구청은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폐쇄회로 TV(CCTV)를 통해 불법주차를 상시 감시하고, 적발된 차량 주인에게 4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하고 있다. 하지만 불법주차 차량에 비해 단속 인력이 부족하다보니 불법주차 문제를 해소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설명이다. 마포구청 관계자는 “민원이 들어오면 현장 단속을 나가기는 하지만 차 주인을 불러 차량을 빼게 한 후 다른 장소를 단속하고 돌아오면 또 다른 차가 불법주차를 해놓는 상황이라 단속 만으로 해결하기가 쉽지 않다”고 말했다.

노유정 기자 yjro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