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마곡 MICE복합단지 사업자 공모 '유찰'…연내 재공모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2차례 공모에도 신청자 없어…"토지비·분양시설 부족 걸림돌"
    마곡 MICE복합단지 사업자 공모 '유찰'…연내 재공모
    서울시와 서울주택도시공사는 '마곡 MICE복합단지 특별계획구역 건설사업 민간사업자 공모'가 유찰됐다고 28일 밝혔다.

    마곡지구 중심가 마곡나루역(9호선·공항철도)에 있는 해당 구역은 8만2천724㎡ 규모로, 컨벤션·호텔·판매시설·공연장 등 MICE 복합 시설을 유치하기 위해 2012년 10월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됐다.

    그간 2018년 7월과 11월 2차례 민간사업자를 공모했으나 신청자가 없어 지난 27일 최종 유찰됐다.

    서울시에 따르면 업계 관계자들은 약 1조원의 토지비가 예상보다 높고, 오피스텔 등 투자자금 회수를 위한 초기분양시설이 부족한 점을 걸림돌로 꼽았다.

    관계자들은 초기 재정부담 완화를 위해 현재 10개사 이내인 컨소시엄 구성원 수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서울시와 공사는 공모지침 보완 등 대응책을 마련해 연내 사업자를 재공모할 방침이다.

    현재 마곡에는 대기업 49개, 중소기업 101개가 입주 계약을 했고, 대규모 R&D 센터가 들어설 예정이다.

    서울시는 "마곡 R&D 산업단지 활성화뿐 아니라 서남권 MICE 인프라 구축 거점인 만큼 그간 업계의 관심이 많았던 지역"이라며 "유찰 원인 등을 면밀히 분석해 대응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대출 막혀도 신고가 속출…서울아파트 평균매매가 15억 돌파

      지난해 말 서울 아파트 평균 매매 가격이 처음으로 15억원을 넘어서는 등 집값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 서울 아파트 중위 가격도 11억원을 돌파했다. 자치구별로 지역을 대표하는 재건축 단지 또는 준공 5년 내 아파트...

    2. 2

      횡단보도 하나 두고 '10억' 차이?…사람들 '우르르' 몰리더니 [주간이집]

       부동산 시장은 정부의 정책·규제 영향을 크게 받는 시장이지만 결국 수요의 힘이 작동하기 마련입니다. 시장경제는 사람들이 각자의 목적을 위해 거래하는 과정에서 '보이지 않는 손',...

    3. 3

      서울에 내 집 마련? 이제는 서둘러야 합니다 [최원철의 미래집]

      "내 집 마련은 언제쯤 가능할까요?" 연초가 되면 많은 분이 던지는 질문입니다. 다만 이제 서울에서 아파트로 내 집 마련을 계획하신다면, 청약이든 매매든 최대한 서둘러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대출 규제가 완화되기를 ...

    ADVERTISEMENT

    ADVERTISEMENT